제8대 동대문구의회, 첫 구정질문 개최
상태바
제8대 동대문구의회, 첫 구정질문 개최
  • 동대문신문
  • 승인 2018.12.0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의안·이영남·이강숙·민경옥·남궁역 의원, 일괄질문

동대문구의회는 지난 29일 오전 10시 제283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제8대 구의회 첫 구정질문을 개최했다.

이번 구정질문에는 이의안·이영남·이강숙·민경옥·남궁역 의원이 일괄질문 방법으로 참여했으며, 이들 질문에 대한 구청장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 이의안 의원(답십리1동·전농2동)

Q. 공립유치원과 국·공립 보육시설 추가건립?

A. 유치원은 교육청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구가 관여할 수 없다.

구는 올해 15곳의 구립 어린이집을 확충했고, 내년에는 10여 개의 구립 어린이집을 확충할 계획이다. 구립 어린이집을 새롭게 확충하려면 20~30억원의 예산이 든다. 하지만 민간·가정 어린이집 정원도 확충되지 않은 사항이라 구립 어린이집을 새롭게 확충하기는 힘들다. 학부모가 구립 어린이집을 선호하고 있는데, 민간·가정 어린이집과 같은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을 하겠다.

의원께서 구립 어린이집 개설을 원하는 지역은 서울시립대 재산이기에 개설하기는 힘들다.

앞으로 구는 구립 어린이집 개설보다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구립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이나, 구립 어린이집 수준에 맞게 지원을 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다.

 

Q. 답십리 간데메공원 지하주차장 건립?

A. 간데메공원은 시 공원이라 시가 주차장 건립비용을 모두 투입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시는 구 주차장 건립과 마찬가지로 60%만 지원하고 나머지는 우리구가 비용을 내라고 한다. 하지만 주차장 건립비용은 많은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계속해서 시와 상의를 할 예정이고, 그래도 안 되면 60%보다는 더 많은 예산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간데메공원 주차장 건립을 추진하겠다.

 

■ 이영남 의원(청량리동·제기동)

Q. 청량리역 KTX 강릉선 개통 1주년 및 분당선 전철 개통식을 우리구와 청량리역과 협의하여 진행하자. 청량리역 맞이방과 광장에 전통시장부스를 설치하여 상품 판매와 홍보를 진행하고, 우리구 홍보물 비치협의와 동대문구 관광쇼핑안내소를 설치하자.

A. 분당선 개통은 코레일과 청량리역이 주가 되고 우리구는 주민과 개통을 함께 축하할 예정이다.

홍보부스는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 현재 청량리역 선상광장에 청년일자리 부스 만들기에 대해 코레일과 협의 중에 있다. 이와 함께 관광안내소를 검토해 보겠다.

 

Q.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시설설치와 교육 홍보 최선을 다한 노고에 감사하며, 동대문구 안전을 위하여 더 노력하자. 고시원과 어르신 이용 콜라텍 등 안전점검 철저히 하자.

A. 교통사고 예방은 경찰이 할 일이지만 구가 적극 지원해서 관심을 가지고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

고시원의 경우 소방서에서 관리를 하지만 콜라텍의 경우 점검부서가 없다. 법적근거가 없는 사각지대이기에 문체부에 법적 근거를 요청했다. 법적 근거가 없어 우리구는 담당 점검부서가 없지만 현재 안전담당관, 건축과, 위생과 등에서 안전을 위해 함께 관리하고 있다.

 

Q. 한방진흥센터 지하1층, 지하2층 주차장 누수 빨리 차단하자.

A. 빨리 검토해 처리하겠다.

 

Q. 제기4구역 재개발 검찰수사 진행사항 설명과, 앞으로 사업 추진일정에 대해 설명?

A. 현재 조합장 구속으로 이사가 직무대리로 꾸려지고 있다. 내년 상반기 관리처분이 예상되고 있으며, 조합장 구속으로 갈등과 분열이 있지만 잘 관리해서 사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

 

■ 이강숙 의원(휘경동·회기동)

Q. 배봉산의 역사적 변천사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지판 및 관방유적지 유물 확대 설치 계획?

A. 문화적 가치를 위한 TFT팀을 꾸려 표지판 등을 조성하도록 하겠다.

 

Q. 망우로12나길 70(휘경동), 단독주택 화재 잔재물 처리?

A. 사유지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주인이 처리해야 한다. 구청에서 먼저 치우고 구상권 행사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훗날 주인과 갈등이 생기고 소송도 발생한다.

조속히 처리되도록 독촉할 것이며, 내년 환절기까지 처리되지 않을 경우 구상권 청구할 예정이다.

 

Q. 저소득층 LED조명 교체사업 추진?

A. 내년부터는 문제 없이 LED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적극적으로 챙기겠다.

 

■ 민경옥 의원(답십리2동·장안2동)

Q. 장안동 345-3번지 일대 경남호텔 인근지역 공영주차장 건립?

A. 구청에서 타당성 용역을 한 결과 인근에 아파트들이 많아 주차장이 남는다는 이유로 부결됐다. 주차장 건립을 위해서는 타당성 용역을 통과해야 하는데 부결돼 공무원들이 사업하기 꺼려한다.

이 일대는 음식점들이 많이 있지만 주차장을 확보하지 않은 곳들이 많다. 이를 위해 장한로에 출근시간대를 제외하고 밤시간대에 한 차선을 주차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

 

■ 남궁역 의원(전농1동)

Q. 우리구 흡연시설 설치·운영의 문제점은?

A. 청량리역 주변에 흡연시설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코레일 측에서 반대하고 있다. 잘 설득해서 설치하도록 노력하겠다.

 

Q. 공공현수막 관리실태?

A. 작년에 공공현수막을 걸지 않겠다고 서울 자치구 모두가 약속했는데 지켜지지 않고 있다. 내년에는 이 약속을 지키도록 노력할 것이다. 더불어 현수막은 저지대에 걸 수 있도록 조성 중에 있다.

 

Q. 전농7구역 문화·학교부지 활용방안은?

A. 현재 서대문구에 위치한 대신고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독일학교, 배문고, 경희고 등 많은 학교 이전을 추진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무산됐다. 대신고등학교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적극 추진 중이다.

문화부지는 구 재정이 어려워 서울시에 요청하고 있다. 서울시는 도서관 거점지역을 각 구별로 건립하려하고 있는데 전농7구역에 유치했으면 한다. 하지만 인근에 답십리도서관이 있어 서울시가 허락할지 의문이다. 잘 협의해 문화·학교부지 사업이 잘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