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협치제안소 및 협치제안함 설치
상태바
동대문구, 협치제안소 및 협치제안함 설치
  • 동대문신문
  • 승인 2019.04.2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체센터 등 30개 설치, 주민 다양한 의견 수렴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지역사회 혁신계획의 핵심요소인 시민들의 참여권 보장, 원활한 정보소통과 지역 주민 누구나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역혁신 협치의제나 이슈 및 제안을 수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협치제안소를 운영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다 하고 있다. 협치제안소는 구민의 협치 참여를 증가시키고 적극적으로 의견이 반영되도록 설치 운영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동대문구의 협치모델을 구축하고 협치문화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서이다.

동대문구는 지난 3월부터 협치제안소 및 협치제안함 등을 도시전략과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도 협치 관련 책자, 홍보물 등의 안내서도 비치하고 있다. 특히 협치조정관 관리하에 협치의견 수렴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협치제안함은 1차와 2차로 나눠 동주민센터, 공공기관, 전통시장, 사회복지관 등 지역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곳에 30여개소를 설치하며, 협치지원관이 설치기관 방문 후 사업 안내와 운영 및 관리한다.

협치제안함 활용방안은 담당자들이 월 1회이상 협치제안함 설치 장소를 방문하여 협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의제 발굴 및 공론장 의제로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의제로 선택된 제안이나 아이디어는 제안자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의제 제안자는 자격제한 없이 개인, 단체, 법인, 복지시설, 소상공인 등 누구나 가능하며, 제안방법은 협치제안소에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신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제안의제 선정은 협치제안소 및 협치제안함에 접수된 신청서는 지역의제로서 적정여부 검토 후, 공론장을 통하여 지역의제로 1차 발굴하여 동대문구협치회의, 대규모 공론장(100인 원탁회의)에서 논의 후 선정한다.

구는 협치제안함 설치를 위해 설치기관에 협치제안함 설치 및 관리 협조요청하고, 구청에는 협치제안소 홍보 배너 구청 안내데스크에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협치란 지역사회에서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 조직의 업무를 관리하기 위하여 정치ᄒᆞ경제ᄒᆞ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자치행정 관리 체계로 행정 서비스 공급 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회의 각 주체들이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과정을 말한다. 협치는 민과 관이 힘을 합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수평적 문제해결 방식이다. 협치에서 협력의 주체는 시민. 정부(관), 기업, 전문가, 의회이며, 협력목표는 사회문제, 동네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22일 강화도 워크숍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