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전국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제작·보급
상태바
서초구, 전국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제작·보급
  • 이연익 기자
  • 승인 2020.07.0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잉디스크 활용 / 서초구
플라잉디스크 활용 / 서초구

서초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1인1스포츠 지원 사업을 위한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표준 학습 콘텐츠 20여 편을 제작해 관내 2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배부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주 1~2회 학생 등교를 실시하고 있어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한 체육 교과 수업의 한계 및 비등교시 가정 내 온라인 체육 수업을 위한 콘텐츠 부족으로 어려움이 한층 가중되어 비대면 체육교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는 체육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로 만들어진‘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을 제작하여 일선학교에 빠르게 보급하고 각 학교마다 실정에 맞춰 필요한 콘텐츠만을 선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일선학교에서는 갑자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 등의 자료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자체 지원으로 배부된 학습 자료는 가뭄에 내려진 단비와 같다는 반응이다.

각 학교에서는 체육수업 콘텐츠와 온라인 가정학습 영상으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담당교과 선생님들은 체육수업 진행과 콘텐츠 제작에 드는 기간, 비용 등의 수고를 덜고 학생들에게는 흥미 있고 유익한 콘텐츠가 제공되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을 대비해 지속적인 추가 콘텐츠 배부를 요청한 상황이다.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은 ▲컵 등 소도구를 활용하는 놀이체육 ▲줄넘기 및 훌라 후프 등을 이용한 1인 운동 ▲공이나 기타 기구를 활용한 체육 활동 ▲스트레칭 응용 공부 자세교정 등의 다양한 주제로 제작하여 딱딱하거나 무거운 주제가 아닌 가볍게 게임하듯 즐기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레크레이션 운동과 자리에 앉아서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손 스트레칭 으로 구성하여 성별에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구는 해당 콘텐츠 지원을 위해 영상 콘텐츠 저장소를 구축해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담당자 누구나 언제든 접속해 자료를 가져갈 수 있도록 구성 했다. 일목 요연 하게 정리된 콘텐츠 목록과 이에 대한 설명 자료를 전담교사에게 제공해 상황별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집과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고 즐기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선보여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와 운동의 흥미요소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를 위해 각 스포츠 종목마다 기초 단계부터 서서히 접근하여 응용단계 동작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니 게임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며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서초구청 유튜브 채널(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에도 영상을 주기적으로 게시하여 학교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가족과 함께 게임하듯 즐기며 운동할 수 있도록 상세한 방법을 자막으로 표현해 초등학생 누구나 보고 따라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초구 관계자는 일선 학교의 담당교과 선생님들이 체육수업 진행과 직접 콘텐츠를 만들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에 착안해 전문가와의 많은 협의를 거쳐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질 높은 비대면 운동수업 콘텐츠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시 더욱 다양화된 운동 콘텐츠를 제작해 학교에 지원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