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에 청춘바람 불어넣을 청년상인을 찾습니다
상태바
전통시장에 청춘바람 불어넣을 청년상인을 찾습니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2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청년상인 육성해 중구 세운 대림상가, 성동구 금남시장 빈점포 활용 창업지원

점포운영 및 컨설팅 등에 1팀당 3천만원 지원, 기존상인과 상생 프로그램 운영
4월 24(월)~5월 8일(월)까지 2주간 접수, 선발 상인에 사전교육 후 6월부터 영업
시, 청년상인 열정과 기존상인 노하우 더해져 열정과 활력넘치는 전통시장 만들 것

눈길을 사로잡는 비주얼과 건강한 맛으로 사랑받는 증산시장의 애니컵케이크, 수제 쿠키와 타르트로 정릉시장의 명소가 되고 있는 빵빵싸롱. 모두 서울시 전통시장 청년상인 지원 사업으로 작년 문을 연 점포이다.

빈 점포에서 꿈을 이루고자하는 청년상인의 열정에 창업과정부터 꼼꼼하게 검토하는 전문 컨설팅과 우수한 상품 기획력, SNS를 활용한 센스있는 홍보까지 더해지자, 청년상인 점포의 매출 향상은 물론 전통시장 전체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서울시는 전통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하여 미래 전통시장을 이끌어갈 ‘전통시장 청년상인 2기’ 9팀을 4월 24일(월)부터 5월 8일(월)까지 2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상인이 입점할 전통시장은 중구 세운대림상가(6팀)와 성동구 금남시장(3팀)이며, 점포 임대료 및 경영안정을 위한 지속적인 컨설팅 등을 위해 1팀당 3천만 원이 지원된다.

청년상인 육성사업은 SSM·온라인 유통업태의 등장과 전통시장 상인의 고령화로 낮아진 전통시장의 입지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는 사업비 지원으로 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6년부터 시작한 청년상인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구로시장, 정릉시장, 증산시장의 빈 점포를 활용한 총 23개의 청년상인 점포가 영업 중이다.(※SSM(Super Supermarket: 기업형 슈퍼마켓)

□ 서울시는 단순히 빈 점포에 청년상인의 점포를 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통시장의 새로운 활력이 되는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초기 정착을 위한 보증금과 임차료 지원과 더불어 컨설팅 전문가 그룹이 주축이 되어 창업아이템, 점포의 컨셉에 대한 분석과 홍보와 마케팅 교육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존상인과 청년상인 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상인은 청년상인에게 점포 운영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청년 상인들은 기존상인 점포를 알리는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의 온라인 홍보를 지원하는 등 청년상인과 기존상인이 함께 상생하며 전통시장에 신규고객을 끌어들이고 매출도 올리는 일석다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시는 2년차에 접어든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청년상인이 안정적으로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점포 보증금 지원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한다. 개업 후에도 명절, 할로윈데이 등 주요 시기별 마케팅과 매출관리, 점포운영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청년상인이 기초체력을 키우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시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모집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성실하게 전념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기존 상인들과의 융화가 가능하고 개성 있는 창업 품목을 중심으로 선발한다.

지원접수는 4월 24(월)부터 5월 8일(월)까지 2주간이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중구 세운대림상가 6개 팀, 성동구 금남시장 3개 팀 총 9개 팀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청년상인은 창업 전 컨설팅 과정을 거쳐 6월부터 전통시장 내 점포 개업을 시작한다.

곽종빈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청년상인의 열정과 기존상인의 노하우가 합쳐져 전통시장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며, “‘전통시장 청년상인’ 사업으로 서울시 곳곳의 전통시장을 건강한 먹거리와 다시 찾게 만드는 재미와 매력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