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우대카드로 지하철 태그, "어르신 건강하세요" 음성송출
상태바
경로우대카드로 지하철 태그, "어르신 건강하세요" 음성송출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6.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윤 시의원 제안, 6월부터 부정승차 억제·및 예방효과 기대

서울시의회 이병윤 의원(국민의힘, 동대문1)이 제안한 지하철 부정승차 예방을 위해 경로우대용카드를 게이트에 태그 시 "어르신 건강하세요!"라는 음성송출이 6월부터 시범적으로 실시된다. 대상 역사는 종로, 강남, 신도림, 광화문, 고속터미널 등 승하차 인원이 많은 10개 역이다.

이병윤 시의원에 의하면 최근 4년간(2020~20234) 지하철 부정승차는 총 173,295건으로 이 중 우대용카드 부정사례는 120,444(69.5%)에 이른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된 2022년 우대용카드 부정승차 건수는 46,083건으로 전체 부정승차 비중도 77.5%로 껑충 뛰었다. 서울교통공사는 단속되지 않은 부정승차 건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우대용카드를 태그할 경우 게이트 LED에 권종별로 색상만 표시되고 있어 부정승차여부를 역무원만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음성송출이 될 경우 이용자 스스로도 우대여부를 인지할 수 있어, 부정승차를 억제하는데 도움일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우대용카드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경기 어르신 교통카드 경로우대용 1회용 카드 외국인 영주권자 경로우대용카드 등에 한해 6월부터 3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부정승차 저감효과·시민호응도·민원발생 빈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빠르면 올해 내로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난 4월 제318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도시교통실 업무보고에서 이병윤 시의원이 제안했고,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검토를 약속한 후 2달여 만에 시범운영이 도입됐다.

이병윤 의원은 "송출음의 내용이 이용자들에게 불쾌감이 들지 않는다면, 시민들도 호응도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적법하게 이용하는 분들도 기분좋고, 부정승차로 인한 서울교통공사의 적자운영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