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회 강남구의회 이동호 구의원 5분발언
상태바
제313회 강남구의회 이동호 구의원 5분발언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3.09.0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의 소중한 역사 문화유산의 발굴 및 활용 강조'
이동호 의원
이동호 의원

이동호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강남구 내에 있는 역사 문화유산들의 조사ㆍ발굴 및 관리와 관광자원으로의 활용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강남구는 한성백제가 자리를 잡았던 삼국시대부터 다양한 시대를 거쳐온 곳이다. 그러나 70년대 이후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많은 역사 문화유산이 잊혀지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강남구의 소중한 역사 문화유산들이 외면당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의원은 "대모산은 강남구의 역사와 연결된 중요한 지점이다. 이 산의 정상에는 한성백제의 보루 역할을 한 대모산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대모산에는 유적지를 안내하는 표지판조차 없어 많은 사람들이 그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지나친다. 강남개발시대로 인해 훼손된 다른 유적들도 있다. 예를 들면, 경기고등학교 인근의 삼성동 토성과 같은 유적들은 더 이상 원형을 찾아볼 수 없는 상태다. 이러한 유적들이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조사 및 복원 작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체계적인 연구와 발굴 및 복원 작업을 시작하도록 촉구하고 특히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이 의원은 "우리 강남구의 뿌리를 찾고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강남을 '물질의 풍요만을 바탕으로 한 도시'가 아니라 '역사 깊은 문화도시 강남'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강남구민들에게 역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이를 잘 발굴하고 복원하여 '헤리티지 강남'이라는 새로운 타이틀을 만들어 나가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며 5분발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