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양재천에서 전통 가을걷이! 낫으로 벼 베고 홀태로 탈곡
상태바
강남구, 양재천에서 전통 가을걷이! 낫으로 벼 베고 홀태로 탈곡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3.10.1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10시 영동4교 하부 둔치 벼농사 학습장에서 어린이 등 구민 200여 명 참여
양재천 가을걷이 행사에서 벼 탈곡 체험을 하는 학생들
양재천 가을걷이 행사에서 벼 탈곡 체험을 하는 학생들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오는 20일 오전 10시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영동4교 부근)에서 ‘전통 가을걷이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구는 2003년부터 양재천 영동4교~영동5교 우안 둔치에 1410㎡ 규모의 벼농사 학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아이들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모내기와 벼 베기 체험행사를 진행해,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생태하천 양재천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지난 5월 구민들이 직접 모내기한 벼를 이번 가을걷이에서 어린이집 아이 등 200여 명이 수확한다. 옛 방식에 따라 낫으로 벼를 베고, 홀태와 족답식 탈곡기 등 전통 농기구를 이용한 탈곡, 타작, 볏단 나르고 쌓기 등 농촌의 가을걷이 풍습을 체험한다. 이렇게 수확한 벼는 건조와 도정 작업을 거쳐 지역 복지시설 등에 모두 기증될 예정이다.

가을걷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원녹지과 전화 문의(☎3423-6252) 또는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yeyak.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양재천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