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 정보가 한곳에 '몽땅정보 만능키' 개시 1개월 만에 방문자 10만명 돌파
상태바
출산·육아 정보가 한곳에 '몽땅정보 만능키' 개시 1개월 만에 방문자 10만명 돌파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10.19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엄마 아빠의 ‘육아정보 궁금증 해소’ 역할 톡톡…하루 평균 3천명 이상 방문
-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검색은 물론, '엄마 아빠 행복 프로젝트' 사업 신청까지 한 번에
- 10.31(화)까지 마이페이지에서 가구현황‧관심분야 등 추가 입력 시 추첨 통해 500명에게 경품
‘몽땅정보만능키’ 카드뉴스
‘몽땅정보만능키’ 카드뉴스

출산부터 육아까지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몽땅정보 만능키」가

서울 엄마아빠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누리집 개시 1개월만에 방문 이용자 10만명(누적)을 돌파했다. 이는 그동안 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찾기 어려워서 헤매던 엄마아빠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은 결과다.

누리집 정식 개시(9.1.) 이후 하루 평균 3천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으며, 개시 45일이 지난 10월15일 기준 방문자 수는 13만5천 명, 가입회원은 2만5천 명이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9월1일 개시하여 중앙부처·서울시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편리하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형 아이돌봄비·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등 주요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

「몽땅정보 만능키」내에서 서울시민이 가장 많이 찾는 기능은 무엇일까? 1위는 난자동결비용지원사업, 서울형 아이돌봄비 등 서울시민들이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각종 서비스 사업 신청’ 기능이다.

그 다음으로 많이 찾는 기능은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 검색’ 기능이다. 임신, 출산, 연령대별 아이 양육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선택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여, 몽땅정보 만능키에서는『한눈에 보는 생애주기별 출산·양육 맞춤서비스』를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고 있다. (※ 붙임1 참고)

2024년부터는 「몽땅정보 만능키」 에 이용자의 가구현황·거주지역 및 관심 분야를 사전에 입력하면, 시기를 놓쳐서 신청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사전알림기능』은 몽땅정보 만능키 내 마이페이지에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맞춤 정책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사전에 발송하고, 신청으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추가정보는 가구현황(혼인여부, 양육가정, 맞벌이여부, 아이연령 등), 거주지역(자치구), 관심분야(임신·출산준비, 보육·돌봄, 수당·급여, 외출 등)이다

서울시 성동구에 살고 있는 쌍둥이 아빠는 육아휴직 중이다. 나에게 해당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받기 위해, 몽땅정보 만능키에 ‘마이페이지’로 들어가서 ‘성동구’, ‘기혼’, ‘양육 가정’, ‘맞벌이’, ‘수당·급여’를 설정했다

서울시는 더 많은 이용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받아볼 수 있도록 ‘추가정보 설정’을 독려하는 이벤트를 이달 31일(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상품권을 지급한다.

참여 방법은, 몽땅정보 만능키(https://umppa.seoul.go.kr)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가구현황, 지역, 관심분야’를 설정하고, 맞춤형 서비스 정보 수신 동의를 하면 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몽땅정보 만능키」 운영 개시 한달 만에 10만 명이 넘는 발길이 이어진 것은 그동안 엄마아빠들이 출산‧양육과 관련한 정보 접근에 그만큼 어려움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누리집 이름에 걸맞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엄마아빠가 행복한 서울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