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의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관리방안 연구’착수보고회 가져
상태바
‘방과후교육의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관리방안 연구’착수보고회 가져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1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호근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호근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동4)은 9월 11일(월)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6층 회의실에서 ‘방과후교육의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본 연구는 지난 7월 박호근 의원의 제안으로 요청되었으며, 연구수행기관으로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 송지훈 교수)이 선정되었고, 착수일로부터 3개월 동안의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날 연구 착수보고회에는 연구 제안자인 박호근 의원을 비롯하여 연구수행기관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진과 신남수 서울시교육청 지역사회협력팀 장학관, 서금택 ㈜씨큐아이컨설팅 수석컨설턴트, 김태한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전문위원이 자문위원으로 참석하여 연구의 추진방향 및 방향성과 연구에 관련한 제안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박호근 의원은 “방과후교육 분야는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사회 양극화에 따른 교육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 도입된 정책인 만큼 국가와 국민이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이다.”라고 말하며, “하지만 참여 주체와 실시 구조 및 방법 등에 있어서 과거에 비하여 큰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방과후교육만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에 맞는 전체적인 정책 흐름을 관리·지원할 수 있는 기술적 관리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방과후교육의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관리방안’이라는 연구과제를 제안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끝으로 박호근 의원은 “‘방과후교육의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관리방안’이라는 연구를 통해 우리사회와 교육현장의 특성을 좀 더 조직적·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론적으로는 방과후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자치와 지방자치가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협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연구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연구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울시의회 9대 상반기 교육위원이자 한국체육대학교 교육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박호근 의원은 2015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였으며, 현재 서울특별시의회 마을과 학교 협력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방과후교육, 서울형혁신교육지구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꾸준하게 관심가지고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