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선진정책 연구모임', 부산 현장방문
상태바
구의회 '선진정책 연구모임', 부산 현장방문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12.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대구 자원순환정책 벤치마킹·우수시장 탐방

동대문구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동대문구 선진정책 연구모임'(이하 연구모임)은 지난달 7일부터 8일까지 의정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의회 및 부산시 일대 시장을 방문했다.

연구모임은 2023년 총 5개의 연구주제(청년창업 지원·청렴도 향상·용신동 환경자원센터의 실질적 지원·우수 체육공원 시설 도입·특화거리 조성개발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방안)를 선정했으며, 그 중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환경자원센터의 실질적 지원''특화거리 조성개발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벤치마킹하고자 부산을 방문하게 된 것.

이번 현장방문의 주요일정은 음식물폐기물 감량 우수지자체인 해운대구를 방문해 자원순환정책 간담회 도시재생의 모범적인 사례로 꼽히는 감천문화마을 탐방과 부산의 대표시장인 자갈치시장 및 국제시장, 깡통시장 탐방 등으로 진행됐다.

연구모임 의원들은 해운대구의회를 방문해 의원연구단체인 '순환경제를 위한 친환경연구회' 소속 의원 5명과 자원순환정책 간담회를 개최해 해운대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순환정책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다.

특히 동대문구에서도 2021년부터 '음식물쓰레기 ZERO'를 목표로 시범사업 중인 RFID 기반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사업(이하 감량기) 관련해서 해운대구의 사업실적 및 효과에 대한 여러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감량기의 경우 음식물쓰레기의 70~80% 감량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대문구의 경우 청량리신현대아파트에 5대를 설치해 시범사업 중이다.

더불어 해운대구에서는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 감량실적, 공동주택 음식물 줄이기 경진대회, RFID 기반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진행해 2022년 환경부가 주관하는 자원순환의 날 행사에서 음식물폐기물 감량 우수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연구모임 의원들은 "지방의회 간 상호협력의 필요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에, 부산 해운대구의회 연구모임과의 간담회가 진행되어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한 자원순환에 대한 해운대구의 노력을 직접 듣고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현장방문은 해운대구의회 방문 외에 마을해설사와 동행해 1시간여 동안 감천문화마을의 기본현황과 주요시설, 운영현황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부산의 대표적인 시장인 자갈치시장·국제시장·깡통시장 등을 방문해 전통시장 활성화 및 특화거리 조성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 및 개선점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모임 의원들은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부산의 대표적인 시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동대문구 시장의 부족한 점이나 개선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향후 타 지자체의 활성화 사례를 잘 분석해 동대문구의 시장 및 특화거리 활성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