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노년층 고독사' 좌시할 수 없는 문제
상태바
'중장년·노년층 고독사' 좌시할 수 없는 문제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12.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윤 시의원, 고독사 방지 정책 토론회 개최

'외로운 죽음' 고독사 방지를 위한 정책 토론회가 지난달 23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이병윤 시의원(국민의힘, 동대문1), ()글로벌문화예술연명, ()선한사람들전국중앙회, 민간통신사 뉴스웍스가 공동 주관했으며 서울특별시의회가 주최했다.

발제자로는 김상교 세한대학교 글로벌인재교육원 교수가 '·장년과 노년의 고독사 줄이기'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토론에는 김영옥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엄애선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장미리 명지대학교 복지경영학과 교수,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적고립가구 지원센터장 등이 참여해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이병윤 의원은 "고독사가 최근 사회 문제로 급부상하면서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 토론회를 주관했고, 참석해 각계각층 전문가 논의를 들어보니 그 심각성이 피부로 와닿을 만큼 더욱 크게 느껴졌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특정 사회 문제 원인과 해법을 문제 밖에 있는 제3자가 단순하게 단정 짓는 건 해당 문제를 겪고 있거나 경험한 당사자에게는 또 하나의 상처이자 사회적 폭력이다. 고독사 관련 사회 내 피상적인 논의 역시 고독사 위험군 대상자들을 더 외롭게 할 수도 있다. 고독사 원인이 다양한 만큼 여러 시각에서 온기를 담았으면 좋겠다"라고 우려를 남기면서 관심을 독려했다.

마지막으로 이병윤 의원은 "한 번의 토론회가 큰 변화를 이끌기는 어렵지만,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앞으로 논의의 장을 계속 만들다 보면 오늘의 우려는 줄어들 것으로 믿는다. 점점 날이 추워지는데 주변과 자신을 따뜻하게 살피는 연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