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찾아가는 의료 돌봄 서비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 실시
상태바
관악구 찾아가는 의료 돌봄 서비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 실시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1.1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27일, 재택의료센터 정다운우리의원, 연세가정의원과 업무협약 체결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월 1회 거동불편 어르신 가정 방문 의료서비스 제공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 협약식 후 기념촬영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 협약식 후 기념촬영

관악구는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의료 돌봄 서비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에 나선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장기 요양 수급 어르신들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 지원을 위한 것으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월 1회 이상 거동불편 어르신 가정에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이번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1227, 재택의료센터 정다운우리의원(대표 김혜경, 신림동 소재) 연세가정의원(원장 이동수, 봉천동 소재) 2곳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에 선정된 기관으로 지난해 1개소에서 올해 2개소로 확대되었다.

이번 협약으로 구는 대상 어르신들에게 재택 의료 서비스 사업을 홍보하고 재택의료센터는 전문 인력을 통해 방문진료, 방문간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재택의료센터 가정 방문 시 사회복지사가 동행하여 수급자의 복합적인 욕구에 맞춘 돌봄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인 돌봄 서비스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두 의원은 서비스 대상자 중 장기요양 1~2등급 인정자를 우선 선발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재 시범운영 중인 서울지역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는 지난해 7개소에서 올해 19개소로 확대되었으며,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의 운영 기간은 1231일까지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우리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의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는 양 기관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앞으로도 구는 민관협력을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