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순 의원, 서울시 유산·사산 극복 위한 정책적 지원 부족 지적
상태바
왕정순 의원, 서울시 유산·사산 극복 위한 정책적 지원 부족 지적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2.0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산․사산 시에도 출산에 버금가는 정신․신체적 회복 지원 확대 필요 주장
‘(가칭)서울시 유산․사산 극복 지원에 관한 조례안’ 구성하여 발의 준비 중
왕정순 서울시의원(관악2)
왕정순 서울시의원(관악2)

전국 꼴찌 수준의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는 서울시의 임신출산 지원제도가 유산이나 사산으로 고통받는 가정과 여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왕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2)그간 서울시가 추진해 온 임신출산 지원제도를 살펴보면 임신한 상태 또는 출산한 가정에 대한 지원에 비해 안타깝게 유산 및 사산에 이른 여성 또는 가정에 대한 지원은 부족했다, “작년부터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조례의 제개정 및 정책 개선을 추진해보려 했지만 임신출산에 관한 업무나 정책과는 달리 유산사산을 전담하거나 다루고 있는 조직이나 담당자조차 없다는 사실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유산분만 진료인 인원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유산을 경험한 여성은 458천 명 수준으로 같은 기간 전체 임신 여성 4명 중 1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전문가들도 유산사산 시에도 출산에 버금가는 정신적신체적 회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나 각 지방정부의 경우, 사산 시 휴가나 급여를 지원하는 등 제한된 형태가 거의 대부분이며 전담 치유 프로그램이나 지원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서울시 역시 올해 아이 돌봄비, 육아휴직장려금, 난자동결 시술 비용, 다태아 안심 보험 등을 통해 다양한 출산과 육아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나, 유산이나 사산한 산모에 특화된 별도의 정책이나 전담 조직은 없는 실정이다.

왕정순 의원은, “다행히 지난 2일 국회에서 모자보건법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지방정부가 유산사산 등의 문제 극복을 위해 상담 및 심리 지원, 교육 및 관련 정보 제공 등 폭넓은 지원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난해 ‘(가칭)서울시 유산사산 극복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구성하여 발의를 준비하고 있던 만큼 다양한 의견을 추가로 더 수렴하여 내실 있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서울시에도 관련 정책 마련과 전담 조직 구성 등 적극적인 제도 개선을 촉구하겠다, “더 많은 여성과 가정이 유산사산의 아픔을 극복하고 출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