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난곡보건분소에서 행복한 ‘건강관리’ 해요
상태바
관악구 난곡보건분소에서 행복한 ‘건강관리’ 해요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2.2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보건소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94%, 매우 만족
내과, 예방접종, 한방진료, 물리치료 등 진료서비스 제공
물리치료실 진료 모습
물리치료실 진료 모습

난곡보건분소는 거리상의 문제로 관악구보건소에 쉽게 방문하지 못하는 난곡지역 주민들의 보건의료서비스 편의를 위해 2010년 개소했다.

이곳에서 구는 내과, 예방접종, 한방진료, 물리치료, 장애인치과 등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치매안심분소도 운영하고 있다.

구는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 보건소 이용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이용자의 94%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관악구보건소의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높은 관심과 호응에 힘입은 긍정적인 결과로 보여진다.

난곡보건분소는 특히 60세 이상 지역주민의 이용률이 높다. 이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내과 진료 및 퇴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의 물리치료, 한방진료를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내과에서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에 대한 처방 및 상담이 가능하며, 매주 목요일 오전 9~1130분에는 1차 진료 후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임상병리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A·B·C형 간염 검사, 갑상선기능검사, 암표지자검사도 일반병의원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

혈액검사를 원할 경우,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 후 목요일 오전 난곡보건분소 1층 내과에 방문하면 되며, 별도의 예약 없이 의사의 소견에 따라 검사가 가능하고, 검사 결과는 약 1주일 후 내과에서 의사 상담 및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내과에서는 해당 대상자에게 B형간염 및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도 시행하고 있다.

한방과에서는 지역주민 누구나 한의사 상담 후 침시술, 한약 과립 처방 및 조제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퇴행성 질환에 대해 내과 상담 후 물리치료도 받을 수 있다. 한방과 및 물리치료는 예약제로 운영되며, 난곡보건분소 2층에 위치하고 있다.

장애인치과는 난곡보건분소 3층에 위치하고 있다.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구강위생교육, 치석제거, 충치치료 등 구강진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이곳 역시 예약제로 운영된다.

난곡보건분소 진료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국가유공자는 진료비가 무료이며 그 외에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한다.

한 주민은 건강검진 후 B형간염 항체가 없어 예방접종을 하려고 난곡보건분소에 방문했는데, 관악구보건소까지 멀리 가지 않아도 되고 비용도 일반병원보다 저렴하여 좋다며 난곡보건분소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박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누구나 소외됨 없이 지역주민의 평생 건강을 위한 양질의 주민 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