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택 시의원, ‘생활범죄예방지도’ 조례 제정 위한 협의 제안
상태바
송경택 시의원, ‘생활범죄예방지도’ 조례 제정 위한 협의 제안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3.11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구별 생활범죄 발생 건수 및 예방 인력·인프라 현황 정보공개 조례안 준비

송경택 서울시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지난달 28일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아동학대·가정폭력·성매매·교통법규 위반 건수와 범죄예방 인력·인프라 공개를 제도화하는 일명 생활범죄예방지도조례 제정을 위한 협의를 제안했다.

송 의원은 지난 1, 자치경찰위원회(자경위) 행감 자료를 분석해 자치구별 생활범죄 현황을 공개한 바 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성매매 단속과 경범죄 발생의 경우 최상위 자치구와 최하위 자치구 간 편차는 각각 11, 10배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신고도 각각 3, 2배 차이를 보였다.

ⓒ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이런 결과를 두고 송 의원은 동료 의원 및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생활범죄 예방 및 정보공개에 관한 조례제정을 제안했다.

송 의원은 자치구별 생활범죄 현황과 같이 불편한 사실이라도 드러내 놓고 문제를 인식해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해결책을 찾아야 성과도 낼 수 있다. 성과를 내야 자경위의 역할과 위상도 강화될 수 있다자경위와 함께 협의해 조례 제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보자고 제안했다.

김학배 자치경찰위원장은 송 의원님의 조례 제정 취지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안전·범죄 관련 통계자료 공개의 경우 지역 주민 의사와 괴리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좀 더 검토가 필요하고, 구체적인 정보공개 내용에 대해서는 의원님들의 별도 판단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송 의원은 사실 자치구별 생활범죄 정보공개의 경우 부동산 가격 하락 등 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도 있음을 알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편한 문제는 드러내 놓고 문제의 구조를 인식해야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위원의 지론이라며 생활범죄 격차 문제 해결을 위한 조례안도 부족한 부분은 함께 논의하며 보완해 나갈 것을 거듭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