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안정적 정착 위해 지원
상태바
다문화가족, 안정적 정착 위해 지원
  • 동대문신문
  • 승인 2024.03.19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도 지급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구청장 모습.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구청장 모습.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구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요리 교실을 주 1회 운영한다. 요리 교실은 입국 5년 이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한다. 전년도에는 누적 160여 명이 참여했으며, 궁중떡볶이·장터국수 등 한식을 만들고 이를 가족과 함께 나눠 먹을 수 있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어 중급 수준 결혼이민자에게는 다문화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미술과 원예 치료를 통해 문화 적응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내적 역량 강화를 위한 인문학·부모 교육도 제공한다. IT·바리스타 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설계와 사회활동 참여도 돕는다.

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과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동대문구가족센터를 방문하여 적성검사, 1:1 진로 컨설팅받을 수 있다. 부모교육 및 입시설명회, 직업특강도 실시하여 진로 탐색 및 진학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매년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구 가족센터에서 오디션을 통해 단원을 선발하여 오케스트라, 연극단 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해 교육활동비를 지급한다.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교육적 목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로 교육급여를 받지 않는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은 연간 40~60만 원의 지원받을 수 있다. 동대문구가족센터에서 오는 5월부터 신청받고 8월 이후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구 관계자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위한 세심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문화가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