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율 서울시의원 ‘시민안전파수꾼’강사들과 오리엔테이션 가져
상태바
김동율 서울시의원 ‘시민안전파수꾼’강사들과 오리엔테이션 가져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3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강사 59명, 시민강사 20명, 소방 안전교육 담당 4명 등 83명 참석

민관 협치 기반, 안전파수꾼 양성에 시민참여 공감대 형성
“시민은 위대하다” 주제로 강의, 시민안전파수꾼 조례를 제도화 하게 된 의미, 배경 설명

강의하고 있는 김동율 의원

서울시의회 김동율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4)이 시민안전파수꾼 제도화에 발맞춰 지난 27일 서울 유스호스텔 3층에서 진행된 ‘시민안전파수꾼 강사⦁보조강사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조례 입법취지와 문제점 개선, 향후 계획 등 다양한 사안에 관해 참석자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은 자치구별 거점 육성 및 지역별 커뮤니티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맡은 보조강사, 시민강사, 자문위원, 소방 안전교육담당자 등 10만 시민안전파수꾼의 교육을 담당하게 될 실무진 등이 참석하여 민관협치, 체계적 양성과 지역별 커뮤니티 구축의 참여를 위한 논의의 장으로 진행 됐다.

김 의원은 이날 지난 4월 10일 본인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시민안전파수꾼 양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의 조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제도화 필요성과 배경에 대해 100분간 강의한 후, 질의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율의원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강의에서 어린 시절 농가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해 모든 주민들이 일렬로 서서 개천에 있는 물을 나르며 협력하여 화재를 진압했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협력으로 마을에 더 큰 불로 번지는 것을 막았다”며 “시민안전파수꾼 역시 협동을 기반으로 둔 협치의 대표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자주 사용하던 실사구시(實事求是 :실질적인 일에 나아가 옳음을 구한다)의 힘으로 금융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소개하며 “현실을 직시하고 실천에 옮기게 된다면 어떤 위기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질의 답변 시간에서는 활동 중 생기는 사고나 문제점들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냐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김 의원은 당장 조례에는 명시하지 못했지만 조례 입법 당시 지원책에 대해 소방재난본부장과 충분한 논의를 했다며 합리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