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의 외침을 되새기다... 노동복합시설 조성 본격화
상태바
전태일의 외침을 되새기다... 노동복합시설 조성 본격화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1.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로구 관수동에 전태일 열사 추모 및 기념공간 조성 본격화... 2018년까지 총사업비 190억 투입 예정

취약근로자 권익보호 및 복지증진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 겸할 것으로 기대
 “전태일 다리를 중심으로 한 노동운동의 스토리텔링 거점일뿐만 아니라 종로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랜드마크가 될 것”

유찬종 서울시의원 (더불어민주당, 종로구 제2선거구)

한국노동사의 선구자였던 전태일 열사를 추모하고, 취약근로자의 권익보호와 복지증진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하게될 노동복합시설 조성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전태일 열사의 활동 터전이었던 종로구 관수동(152-1 일대)에 총 1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동복합시설을 건립하기로 확정하고, 우선 2017년 18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최종 준공목표는 2018년 3월이 될 전망이다.

관련 예산의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유찬종 의원(더불어민주당, 종로2)에 따르면, “전태일 열사는 한국노동사에 한 획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그를 되새길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의 확보가 부족했다”며, “시설이 완공되면 전태일 열사의 간절했던 외침을 아로새기고 취약한 근로자의 권익보호와 복지증진에 힘쓸 수 있는 핵심거점으로서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또한 “전태일 기념공간을 중심으로 노동운동의 스토리텔링과 봉제박물관, 평화시장 등 관련 자원이 연계되어 새로운 역사문화자원으로서의 랜드마크로서도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라며, “의미있는 콘텐츠로 시설이 채워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수동 노동복합시설은 대지 553.1㎡, 연면적 2,062.24㎡ 규모로 조성되며, 향후 전태일 열사 기념공간은 물론이고 서울노동권익센터와 도심권 청년무중력지대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내년 3월까지 감정평가 및 건물 매입을 완료하고, 8월까지 정밀안전진단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후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전태일기념관은 1층에 위치할 계획으로, 서울시는 세부적인 콘텐츠 검토에 앞서 전태일 열사의 사진, 글 등 유품 9,700여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