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동 화학부대부지매각반대 서명 구민 한 뜻
상태바
도봉동 화학부대부지매각반대 서명 구민 한 뜻
  • 동북일보 최헌규 기자
  • 승인 2017.02.1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만 여명 반대의사 구에 전해 이 구청장, 서울시매입 구활용 의견

도봉구에 구민들을 위한 부지가 마련 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작년 말 1961년부터 반세기 넘도록 도봉동 무수골에 위치했던 도봉동 화학부대가 이전을 한 것이다.

도봉동 화학부대 면적은 7만 여 제곱미터. 하지만, 화학부대가 이전했음에도 그 부지는 국립공원, 개발제한 등에 묶여 개인이나 법인 등 민간이 개발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그동안 수 십 년 동안 피해를 감내해왔던 도봉구민들이 군부대 부지를 민간에서 매입하면 제한 등에 묶여 장기간 방치돼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될 우려가 높다며 매각반대 서명 운동을 진행해왔다. 

지난 9일 ‘도봉동화학부대부지매각반대서명범구민추진위원회’(위원장 이천하)가 구청 소통기획실을 찾아 그동안의 결실을 담은 도봉동 화학부대 이전부지 매각 반대 주민 서명부를 이동진 구청장에게 전달했다.

주민 서명운동은 지난해 화학부대가 이전함에 따라 12월 22일부터 올해 2월 3일까지 총 44일간 동 주민센터를 포함, 관내 곳곳에서 실시됐다.

서명에는 화학부대 이전부지가 민간에 매각되는 것을 반대하는 주민 100,319명(도봉구 인구대비 28.7%)이 동참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이동진 구청장은 “지난 30년간 군사시설 주둔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어온 만큼, 그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남아있는 부지에는 이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는 공공 편익시설이 설치돼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한편, 이 구청장은 부대 부지를 서울시가 매입하고 도봉구가 주민들의 염원대로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에 (아무리 피해를 감내했다고 해도)구민들을 위해 무상 임대 등을 요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초기에는 무상 임대를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는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서울시에서 매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서울시에서 이와 관련 부지 활용에 대한 용역비용 예산 1억을 확보하면서 부지 매입에 대한 기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매입비용에서 무리가 따른다면) “부지 매각 비용 등은 5년 분납 형태 등 다양한 방향에서 해결책을 모색할 수도 있다”며 부지 활용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이날 도봉구청에 전달된 주민 서명부는 별도 일정을 통해 국방부에 공식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도봉동화학부대부지매각반대서명범구민추진위원들이 이동진 구청장에게 서명부를 전달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