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차량기지’ 이전 청원, 서울시의회 통과됐지만…표심 몰이용?
상태바
‘신정차량기지’ 이전 청원, 서울시의회 통과됐지만…표심 몰이용?
  • 강서양천신문사 이혜진기자
  • 승인 2020.11.2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성 낮고 이전 대상지 반발 심해 추진 가능성↓

 

서울시의 대표적인 기피시설 중 하나인 양천구 신정차량기지의 이전 촉구 청원안이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러나 애물단지를 떠안을 이전 대상지의 반발이 심하고 사업성도 낮아 추진 가능성은 낮다. 난무하는 선거용 공약 중 하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29일 열린 서울시의회 제293회 임시회에서는 신정차량기지 전체 이전 촉구에 관한 청원이 본회의에 상정돼 채택됐다.

이윤호 신정차량기지 이전 비상대책위원장 등 22000여 명은 해당 청원에서 27000세대가 거주하는 곳에 기지가 설치돼 주민들의 삶의 질과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기지와 인접한 은정·갈산·계남초와 목동고 학생들이 이곳에서 발생하는 분진과 소음,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해당 부지는 반경 1안에 학교 13(학생 13250여 명)가 있고, 수도권 35개 차량기지 중 주거 밀집도가 가장 높다. 추후 아파트 재건축으로 세대수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시의회가 발표한 신정차량기지 전체 이전 촉구에 관한 청원 검토보고서(이하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1992년 건립된 신정차량기지는 2호선 전동차의 점검과 정비를 하는 곳으로, ·출고되는 차량수는 평일 기준으로 약 90편이다.

문제는 새벽에도 전동차 진·출입에 따른 소음과 분진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 갈산공원 일대는 양천구청역과 가까움에도 차량기지로 가로막혀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해 주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양천구 신정동에 사는 씨는 기지와 제일 가까운 아파트 동은 거리 차이가 50m 정도에 불과하다찍 하는 쇠 갈리는 소리를 새벽 1시 반까지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기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지 위에 콘크리트를 쌓고, 아파트와 학교를 지었지만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진 못했다. 이에 목동파크자이 학부모들은 전자파와 안전 위험을 이유로 학군 변경을 요구하는 소송을 내기도 했다.

보고서에서 언급된 기지 이전 관련 지방자치단체는 서울 양천·강서구와 경기도 인천·김포시다. 그러나 이전 가능성은 낮다.

지난해 서울시는 한 엔지니어링 업체에 광역철도(원종~홍대선) 차량기지 확보 및 이와 연계한 신정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맡겼다. 하지만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돼 무산됐다. 관련 지자체인 강서구의 반대도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시는 기지를 인천 청라국제도시로 이전하는 조건으로 인천시와 해당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했다. 하지만 지난 2월 발표된 조사 결과에서도 사업의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나왔다. 2호선이 운행을 마치는 새벽 1시에 차량을 정박·정비하기 위해 거리가 30이상인 청라까지 다시 이동하는 것은 시간과 인력 운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1223일 열린 당정 간담회에선 청라보다 더 거리가 먼 인천 검단과 김포시 양촌읍 누산·양곡리, 고촌읍 신곡리 등이 후보지로 거론되기도 했다.

당시 간담회엔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해당 지역구 의원인 김두관(김포갑), 금태섭(강서갑), 신동근(인천서구을), 황희(양천갑) 의원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지난달 다시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입찰 규모는 49000여만 원이다. 시는 지난 2월 사전타당성 조사 예산으로 5억 원을 편성한 바 있다. 시는 오는 27~29일까지 본입찰을 진행한 후 낙찰 회사를 가린다는 복안이다.

용역 기간은 약 12개월인 것으로 전해졌다. 용역에서 입지와 사업비, 열차운행계획,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에도 사업성 조사에만 그칠 가능성이 높다.

나상희 양천구의회 의원(신정6·7)6일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두 달여 전 열린 관련 토론회에서 관계자들에게 듣기론 (이전이) 거의 불가능하다“(불가능하다고 말한 측에서) 가능하다고 하는 주장은 사실상 선거용인데 나중에 감당할 수 있을까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구에서도 숱한 용역을 했지만 용역에만 그친 경우가 허다하다심지어 구로구의 경우 용역을 마무리하고 차량기지 이전을 추진하려 했는데도 (이전 대상지인) 광명시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