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인마을 행복극장으로 초대합니다.
상태바
숭인마을 행복극장으로 초대합니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0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어르신 인권문제 공감대 형성 위해 『숭인마을 행복극장』개최

65~86세까지 9명의 어르신들로 구성된 실버연극단 ‘무지개 인형극단’이 공연
지난 29일 오후 2시 관내 저소득층 어르신 80분대상 인형극 ‘어미새’ 공연
문화향유기회 제공 및 어르신 인권문제 공감대 형성 위해 ‘숭인마을 행복극장’ 연 2회 이상 운영

지난 달 29일 어미새 공연 관람 모습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어르신들의 인권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한국노인인권센터와 함께 실버연극단의 인형극 공연『숭인마을 행복극장』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65세부터 86세까지 9명의 어르신들로 구성된 한국노인인권센터 인권지킴이 ‘무지개 인형극단’이 맡았다. ‘무지개 인형극단’은 노인대학, 사회복지기관, 관공서,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을 방문하여 다양한 연령층에게 노인인권을 알리고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데 힘쓰고 있는 실버연극단이다.

먼저 지난 3일 29일(수) 오후 2시 숭인 1동 주민센터에서 관내 저소득층 어르신 80분을 모시고 순수창작 인형극 ‘어미새’를 공연했다. ‘어미새’는 어르신들의 인권문제를 다룬 인형극으로서 경제적 문제, 건강 문제 등으로 가족 간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지역사회 내 복지 관련 종사자의 개입을 통해 복지제도 및 서비스를 소개받고 이를 활용하게 되면서 가족 간 갈등이 해소되며 화해하는 내용이다.

공연을 관람한 기초수급자 서○○어르신은 “오랜만에 소리 내어 실컷 웃을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들려주어 더 공감이 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 자주 초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종로구는 오는 10월 중에 어린이들을 위한 인권동화 인형극 ‘친구들아! 할머니 할아버지 좀 도와줘’를 포함, 어르신 인권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문화 소외계층의 지속적인 문화향유기회 제공을 위해 ‘숭인마을 행복극장’을 연 2회 이상 운영할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숭인마을 행복극장’은 소외받는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에게는 자존감을 높여주고 주민들과는 어르신 인권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구정을 펼쳐 모두가 행복한 종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