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다이어트 (1)
상태바
비만과 다이어트 (1)
  • 관악신문
  • 승인 2022.05.1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림동 김한의원 김성준 한의학 박사
서림동 김한의원 김성준 한의학 박사

날이 따뜻해지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상담이 늘고 있습니다.

몇 년 전 키가 크고 예쁜 20대 후반의 미혼여성이 아버지와 함께 한의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유명한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인데 조금 있으면 방송에 데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몇 개월째 생리를 하지 않아서 아버지께서 걱정이 되어 한의원에 방문하였습니다.

키는 169cm에 체중은 44kg으로 BMI 15~16의 극히 마른 저체증에 해당되었고 자주 어지러우며 쓰러진 적도 여러 번 있다고 합니다. 걸그룹으로 데뷔하는데 관리를 해주시는 분이 체중이 45kg을 넘기지 말라며 찜질방 같은 더운 방에서 춤을 추며 연습을 하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여성의 아버지께 몸에 피가 모자라서 생리를 하지 않는 것이며 자연히 앞으로 임신도 어려울 것이라면서 손주를 보고 싶으시면 걸그룹 데뷔를 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여성분에게는 3-4kg을 늘릴 것을 권하고 피를 늘리며 자궁의 어혈을 제거하는 약을 처방하였습니다.

자신이 팀의 리더여서 고민이 되었지만 원래 연극을 더 하고 싶어 했던 아가씨인지라 데뷔를 포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키가 164cm에 체중이 80kg70대 초반의 아주머니께서 고혈압과 당뇨가 심해졌다며 고민을 하다가 체중을 줄이셔야 한다는 말에 매일 열심히 운동을 해서 20kg을 감량하고 혈압과 당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지금도 매일 운동을 하면서 혈압과 당을 체크하는데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른 경우는 60대 중반의 여성으로 최근 코로나로 인해 운동을 하지 못하면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허리를 비롯한 모든 관절이 다 아프다고 호소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더욱이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되어서 계단을 내려오기 힘들며 개천을 걸을 때에는 중간 중간 쉬기도 한다고 하셨습니다. 다행히 수영장을 좋아하고 코로나 전에 수영과 아쿠아로빅을 하셨다고 해서 이제 규제가 완화되었으니 다시 수영과 아쿠아로빅을 시작하시라고 하면서 체질이 비습한 체질이여서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을 처방하였습니다.

위의 경우 체중은 줄어야 하는데 허리와 무릎관절이 아픈 경우에는 많이 걷거나 헬스장에서 런닝머신을 이용해 운동을 하다가는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물위에서 부력을 이용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에게 환자분들이 살을 빼달라고 오면 오히려 더 찌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빼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환자분에게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체중이 얼마일 때가 가장 좋으셨냐?’고 묻습니다. 그러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것은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며 골격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요즘 TV를 보면 키가 170kg인데 체중은 저체중이여서 바비인형 같아서 보기 좋을지는 모르지만 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영양실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격구조가 큰 편인데 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맨 처음 소개한 경우처럼 생리가 끊기고 자주 어지럽기도 합니다. 이런 분의 경우에는 정상체중이하로 내려가는 것은 몸의 상태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젊은 여성들은 이러한 몸을 만들고 싶어서 적절한 체중임에도 더 빼고 싶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시중의 다이어트 약을 먹다가 손 떨림, 탈모, 구토, 소화불량, 극심한 변비, 불면증, 불안, 초조 등으로 한의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여성의 경우 계속되는 다이어트의 실패로 인해 지방흡입술을 두 번이나 받았는데도 몸에 만족이 되지 않아서 다시 지방흡입술을 하려 했지만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의원을 방문하였는데 지방분해 침을 놓으려니 이미 조직이 손상되어서 침을 놓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환자가 원하는 체중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몸이 가장 정상적인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가장 먼저 생리가 정상이여야 하며, 남녀모두 잠을 잘 자고 이상증상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하루에 2-3끼를 먹되 식사량으로 조절을 하며 적절한 운동을 시작하되 재미있는 운동을 해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의 조절과 운동은 체질에 따라 다르게 처방되어지므로 다음호에서는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