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풍요로움을 느끼는 가을, 축제로 만나보세요 서울시, 가을 추천 축제 담은 ‘서울 축제지도’ 가을편 발행
상태바
문화의 풍요로움을 느끼는 가을, 축제로 만나보세요 서울시, 가을 추천 축제 담은 ‘서울 축제지도’ 가을편 발행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9.14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축제의 계절 가을, 서울 전역에서 펼쳐지는 주요 문화예술축제 추천
- 시민들의 다양한 관심과 취향을 저격하는 폭넓은 문화예술을 축제로 담아
- 대중음악축제, 클래식 축제, 무용축제, 역사 축제, 대규모 문화관광 축제 등 엄선하여 추천
- 가을에 펼쳐지는 70개의 축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서울맵 서비스 제공
포스터
포스터

서울시가 문화예술의 계절 가을을 맞아 9월과 10월, 서울 전역에서 펼쳐지는 축제를 모아 <서울축제지도> ‘가을편’을 서울문화포털과 스마트서울맵 누리집에서 소개한다. 대중음악부터 클래식, 무용, 전통·역사, 대규모 거리축제까지 시민들이 다양한 축제들이 문화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는 가을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시는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축제 및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자치구 및 민간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문화적 역량이 뛰어난 다양한 축제를 선정하여 연중 지원 중이다. 특히 야외활동 하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9월~10월에 70개의 축제가 개최되며, 이 중 시민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는 축제를 소개한다.

< ① 노들섬에서 홍대까지 대중음악 축제 >

대중가요와 신예뮤지션들의 라이브공연을 흠뻑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 축제가 예술섬 ▴노들섬과 인디음악의 본고장 ▴홍대 앞에서 열린다.

<2023 서울뮤직페스티벌>(9.22.~9.24. 노들섬)는 ‘대중음악의 모든 것’을 주제로 정상급 뮤지션의 메인공연부터 인디음악, 실용음악까지 대중음악의 모든 분야를 선보이는 축제다. 다양한 정상급 뮤지션의 메인공연(정인, 폴킴, 원슈타인, 송가인, 틴탑 등)과 인디뮤지션 공연(화노×곽태풍, 어나더시즌×이지영, 더 보울스×해서웨이), 6개 대학 실용음악과 학생들의 합동공연, 음악산업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된다. 기간 중 ‘2023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 파이널 서울’ 도 함께 개최되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잔다리페스타>(10.5.~10.7. 홍대 벨로주, 무신사 개러지 등)는 국내외 아티스트와 관객, 기획자, 제작자 사이에 다리를 놓겠다는 취지로 다양한 장르의 대중음악 뮤지션과 해외의 라이징 뮤지션이 참가하는 라이브 뮤직 페스티벌이다.

<플레이 인 인디뮤직 페스티벌 “홍대”>(10.13.~10.14. 마포구 레드로드 광장 일대)는 홍대에서 성장한 인디뮤지션들이 다양한 장르의 버스킹, 창작곡 공연을 선보이며 홍대 거리문화를 느낄 수 있는 축제이다.

< ② 클래식으로 느끼는 가을의 선율 >

음악의 계절을 맞아 서울의 가을을 클래식의 선율로 가득 채울 음악축제 3개를 소개한다. 클래식 음악의 대중적 가능성을 보여주며 클래식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음악의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축제가 될 것이다.

<서울두드림페스티벌 2023>(9.16.~9.17. 양천문화회관)는 클래식 타악기부터 대중 타악까지 다양한 타악기를 경험할 수 있는 축제로 커피와 함께하는 콘서트, 일상생활의 물건들을 활용한 퍼커션 등 이색 공연을 함께 선보인다.

<2023 제3회 서울Y클래식페스티벌>(9.17.~9.22. 코스모스아트홀, 서초문화예술회관)은 공모를 통해 선정한 10팀의 청년예술가들의 클래식 공연을 릴레이로 선보이는 축제로 피아노, 현악앙상블, 목관앙상블, 타악앙상블, 성악, 퓨전국악까지 다양한 공연을 만날 수 있다.

<15th SEOUL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2023 서울국제음악제> (10.7.~10.14. 예술의 전당)에서는 '낭만에 대하여'라는 슬로건 아래 낭만시대의 거장 바그너와 브람스, 시벨리우스, 린드버그, 류재준의 음악을 소개한다.

< ③ 몸의 예술, 춤과 무용의 축제 >

한국의 무용 예술을 세계에 선보이는 3개의 무용 축제에서는 현대무용의 혁신적인 작품과 아티스트의 열정적인 공연, 화려한 발레 퍼포먼스와 아름다움, 한류의 열기를 무대 위에서 느낄 수 있는 공연을 만날 수 있다.

<MODAFE 2023 (제42회 국제현대무용제)>(9.21.~10.15. 국립극장, 아르코예술극장)는 현대무용단과 안무가들을 소개하는 축제로, 국내 우수 안무가들의 초청작과 신인 안무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제16회 K-Ballet World (서울국제발레축제)>(9.20.~10.28. 국립극장, 아르코예술극장)는 발레의 대중화를 위해 국내 창작 발레 안무가의 우수 레퍼토리, 고전과 현대 발레 갈라공연, 어린이발레, 건강증진 발레체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K-Wave Dance Festival>(10.21.~10.22. 세빛섬, 예빛섬)은 한류 문화의 하나인 '춤'을 주제로 비보이, 팝핀 등의 초청공연, 오디션플랫폼 우수참가자 공연, 랜덤 플레이 댄스, 아마추어 동호회 댄스 등의 공연이 진행된다.

< ④ 힙하게 즐기는 전통과 역사 축제 >

한국의 전통과 가을의 아름다운 정취가 어우러지는 가을 전통 축제는 우리의 오랜 역사를 되새기며 존중하고, 전통예술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제23회 한성백제문화제>(9.22.~9.24.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는 2천년전 한성백제가 남긴 위대한 문화 유산을 토대로 빛전시와 축하공연, 전통 체험, 만들기 등 볼거리와 놀거리가 풍성한 송파구의 대표 축제이다.

<2023 서울국악축제>(10.13.~10.14. 돈화문로 일대, 돈화문 국악당)는 국악의 상징성을 보유하고 있는 돈화문 국악로 일대에서 국악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국악공연 및 부대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종로한복축제>(10.20.~10.22. 감고당길, 송현공원 등)는 우리 전통 생활문화의 상징인 한복의 멋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2016년부터 시작된 축제로 다양한 문화공연, 한복패션쇼, 전통문화 체험 등이 진행된다.

< ⑤ 거리에서 만나는 대규모 문화관광 축제 >

도심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대규모 문화관광 축제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젊음의 문화와 다양성을 경험하고 풍요로운 예술과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예술가와 관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특별한 공연으로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특별한 가을을 만끽할 수 있을 예정이다.

<2023 신촌 글로벌 대학문화 축제>(9.14.~9.17. 신촌 연세로 일대)는 지역사회, 세계문화, 대학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로 대학 응원단 공연, 청년공감토크, 시대별 대학문화와 세계음식 푸드마켓, 전통음악 버스킹과 나라별 전시 등 세계문화를 함께 느낄 수 있다.

<2023 서리풀페스티벌>(9.16.~9.17. 반포대로)은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고품격 음악중심의 축제로 반포대로에서 전세대가 즐기는 클래식 버스킹, 거리공연, 지상 최대 스케치북, 라이트쇼를 진행한다.

<서울거리예술축제>(9.29.~10.1. 서울광장 등)는 서울을 대표하는 야외 공연예술 축제로 국내외 거리예술, 서커스, 무용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서울광장, 청계광장, 무교로 일대에서 선보인다.

서울시는 축제를 방문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쉽게 찾아가도록 ‘서울축제지도’를 스마트서울맵 서비스에서도 제공한다. 스마트서울맵은 언제 어디서나 PC와 스마트폰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누구나 이용가능한 서울시만의 디지털 지도 서비스 포털로, ‘서울축제지도’에서는 계절별로 축제를 구분하여 서울 전역에서 개최되는 축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길찾기, 지도복사 등 편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서울축제지도 링크 : https://map.seoul.go.kr/smgis2/short/6Of9X)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 전역에서 개최되는 다채로운 가을 축제들을 통해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도시의 정신이 발현되기 바란다”며 “서울시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들이 시민들의 삶에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축제를 지원‧육성하고 시민 안전을 우선으로 문화행사가 운영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