區, 의료계 파업 대비 '비상진료대책본부' 가동
상태바
區, 의료계 파업 대비 '비상진료대책본부' 가동
  • 동대문신문
  • 승인 2024.03.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응급실 등 필수진료현황 실시간 파악
경희대학교병원을 방문한 이필형 구청장 모습.
경희대학교병원을 방문한 이필형 구청장 모습.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지난달 28일 전공의 파업 등 보건의료재난 경보 '심각' 단계인 현 상황에 대비하여,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고 구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진료대책본부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휘부 및 8개 실무반(재난홍보반 사회질서협력반 행정지원·자원봉사반 상황관리총괄반 긴급생활 안전지원반 물자·자원관리반 의료 및 방역관리반 구조·긴급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또한 비상진료대책본부를 가동해 관내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4시간 응급실 운영 체계 점검 비상진료 가능 의료기관 안내 및 홍보 수련의 지정병원 4개소(경희대학교병원, 삼육서울병원, 서울성심병원, 서울시립 동부병원)에 대한 전담 공무원 배치 및 필수진료(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장투석실 등) 정상운영 여부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 등을 실시한다.

해당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보건소 진료시간을 평일 20시까지 연장해 일반적인 내과 진료와 약 처방이 가능하게 하는 등 구민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이에 앞서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가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한 지난달 23, 이필형 구청장은 관내 경희대학교병원과 삼육서울병원을 방문하여 진료상황 및 응급의료체계를 직접 점검하고 의료공백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 의료진을 격려했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고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진료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보건의료 위기에 발 빠르게 대응할 준비를 갖췄다""특히 응급실, 분만실 등 필수진료 영역에 대한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