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본격 돌입
상태바
관악구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본격 돌입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3.1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상반기까지 ‘여성우선주차장’ 307면을 ‘가족배려주차장’으로 전환
저출산·고령화시대 맞춰 임산부, 영유아, 노약자 동반한 교통약자 배려
가족배려주차장 디자인
가족배려주차장 디자인

관악구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맞춰 주민들을 위한 가족배려주차장조성에 본격 돌입한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215, ‘관악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일부 개정하며 가족배려주차장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구는 이번 개정에서 기존 여성우선주차장 주차구획 설치기준을 가족배려주차장 주차구획 설치기준으로 전환했다. 기존 여성우선주차장의 이용대상 범위를 확대해 더욱 많은 교통약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 대상은 임산부, 영유아, 노약자 또는 이들을 동반한 사람이며, 가족배려주차장 주차구획 설치 대상은 여성우선주차장 주차구획이 설치된 주차대수 30대 이상의 공영 공공 민간주차장이며, 설치비율은 총 주차대수의 10% 이상이다.

주차구획선은 흰색 바탕에 꽃담황토색 실선으로 표시될 예정이다. 그림문자와 가족배려주차장글자도 꽃담황토색 실선으로 표시된다.

, 민간주차장 중 아직 가족배려주차장이 없는 곳은 관련 부칙에 따라 기존에 설치된 여성우선주차장 주차구획을 개정 규정에 따른 가족배려주차장 주차구획으로 본다.

가족배려주차장은 사각이 없는 밝은 위치 주차장 출입구, 승강기, 계단과 가까워 접근성, 이동성, 안전성이 확보되는 장소 폐쇄회로(CCTV)로 감시하기 쉽고 통행이 잦은 위치 장애인전용주차구역과 인접한 위치 등에 설치되어 교통약자들의 주차 편의와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구는 오는 상반기까지 공영주차장 내 여성우선주차장 20개소, 307면을 가족배려주차장으로 전환하고, 이후에는 민간부설주차장을 대상으로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안내와 홍보를 강화해 가족배려주차장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통지도과 관계자는 가족배려주차장 조성을 통해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맞춰 가족이 행복할 수 있는 쾌적한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