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내버스 노선 중 운행거리 60km 이상인 27개 노선에 대해 노선분할 등 개선
- ’16년 12월 중 1개 노선 조정을 시작으로, ’17년내 단계적으로 지속 추진
- 근로여건 개선, 시민안전 강화, 여유차량 혼잡노선 투입 등 선순환구조로 개선
- 市, “시내버스 이용시민 안전 강화와 효율적 운영 도모… 이용시민들의 이해와 협조” 당부
서울시가 시민안전 및 운전근로자의 건강권을 위협했던 장거리운행 버스노선들에 대해 본격적인 대수술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이용시민들의 불편 등을 사유로 ‘장거리 버스노선’에 대한 조정이 더뎠던 것은 사실이나, 시민안전 위협요소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전반적인 검토에 착수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장거리노선은 서울시내 주요 권역간을 환승없이 한번에 서비스하는 장점이 있으나, 장시간 운전에 따른 근로여건 악화, 이로 인한 시민안전 위협, 노선운영의 비효율성을 심화시키는 등 여러 문제점을 유발하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또한, 장거리 운행을 위해서는 많은 대수의 차량이 필요하여, 수요대비 공급간의 불균형을 심화시킬뿐만 아니라, 정작 승객이 많은 노선에 차량이 투입되지 못하는 비효율성을 초래하였다.
이에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면서도 환승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도 최소화한다는 방향으로, ’16년 12월부터 단계적으로 장거리노선을 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운행거리 60km이상인 27개 장거리노선 대상… 노선 분할 등 재조정 검토》
금번 장거리노선 개선은 간선․지선버스 중 왕복 운행거리가 60km이상인 27개 노선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금번 장거리노선 개선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단축보다는 1개 장거리 노선을 2개 노선으로 분할․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최대한 이용자들의 실제 이동패턴을 반영하여 개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16.12월 중에 351번 1개 노선 조정을 시작으로, 나머지 26개 노선에 대해서도 ’17년부터 단계적으로 노선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안전 담보, 운전자 근로여건 개선, 차내 혼잡완화, 운행효율성 개선 효과 기대》
서울시에서는 금번 장거리노선 조정으로 운전자의 근로여건 및 건강권이 개선됨으로써 대시민 서비스가 향상되고, 연쇄적으로 버스이용 시민들의 안전과 서비스가 담보되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운행거리가 짧아져 여유차량이 발생하는 경우, 기존 과밀․혼잡노선에 차량을 투입함으로써 배차간격이 짧아지고 차내 혼잡이 완화되는 등 버스서비스가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금번 장거리노선 조정은, 그 동안 추진이 더뎠던 서울버스의 고질적인 문제를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 이라며, “노선분할에 따라 일부 구간에 환승이 발생할 수 있으나,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보하기 위한 취지인 만큼,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 검토 대상 노선
연 번 | 노선 번호 | 기종점 | 운행 거리 | 운행 시간 |
| 연 번 | 노선 번호 | 기종점 | 운행 거리 | 운행 시간 |
1 | 107 | 민락동~동대문역 | 65km | 230분 | 15 | 606 | 부천상동~종로1가 | 63km | 210분 | |
2 | 108 | 양주덕정~종로5가 | 88km | 210분 | 16 | 700 | 대화동~서울역 | 62km | 180분 | |
3 | 140 | 도봉차고지~내곡IC | 67km | 235분 | 17 | 703 | 파주문산~서울역 | 86km | 215분 | |
4 | 150 | 도봉산역~시흥대교 | 75km | 256분 | 18 | 706 | 파주 교하~ 서울역 | 100km | 275분 | |
5 | 163 | 월계동~목동 | 67km | 235분 | 19 | 707 | 고양대화동~서울역 | 63km | 210분 | |
6 | 351 | 강동차고지~현충원 | 62km | 200분 | 20 | 760 | 파주금촌~영등포 | 78km | 200분 | |
7 | 362 | 송파공영~국회의사당 | 63km | 250분 | 21 | 2311 | 중랑공영~문정동 | 63km | 255분 | |
8 | 441 | 의왕 고천~신사역 | 64km | 205분 | 22 | 2016 | 중랑공영~ 효창공원 | 58km | 270분 | |
9 | 471 | 진관차고지~세곡사거리 | 66km | 229분 | 23 | 3012 | 송파공영~동부이촌동 | 62km | 180분 | |
10 | 461 | 장지공영~여의도 | 63km | 247분 | 24 | 3412 | 강동공영~우면동 | 63km | 220분 | |
11 | 462 | 송파공영~ 영등포역 | 78km | 260분 | 25 | 6411 | 구로동~ 개포중학교 | 53km | 240분 | |
12 | 502 | 의왕고천~신세계백화점 | 74km | 225분 | 26 | 7728 | 고양대화동~신촌 | 67km | 230분 | |
13 | 505 | 광명노온사동~서울역 | 63km | 207분 | 27 | 7727 | 고양설문동~신촌 | 61km | 175분 | |
14 | 542 | 군포부곡공영~신사역 | 67km | 250분 | ※ 60km에 미달하나 평균 운행시간이 240분인 2016번과 6411번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