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 주거밀집지역 지하관통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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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 주거밀집지역 지하관통 ‘반대’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18.12.10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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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기본권 침해, 시민 동의도 얻지 않아 노선구간 변경 필요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 (자유한국당)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 30일 청담동 주민센터에서 2018년 12월 착공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이하 GTX-A)이 시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을 지적하며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했다.

국토교통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GTX-A노선의 경우 총 사업비 3조3641억 원이 들어가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서울시 강남구 삼성역북단부터 파주시 동패동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2023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를 시작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GTX-A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민자협상 완료와 환경영향평가·실시계획 승인 등 연내 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성중기 의원에 따르면 GTX-A 노선수립 과정에 있어 공청회 진행이나 주민의견 수렴의 기회가 없어, 지역주민과 시민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현재 계획된 GTX-A노선은 삼성역에서 서울역으로 가는 노선이 강남구 주거 밀집지역인 청담동의 지하 약 43m 밑으로 지나갈 예정으로, 공사가 진행될 경우 터널 굴착공사의 소음이나 진동이 그대로 전달될 위험이 있으며, 싱크홀과 같은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청담동과 압구정동을 통과하는 GTX-A노선상 환기구가 설치될 예정이어서 지하의 오염된 공기가 주거 밀집지역 지상으로 배출돼 지역주민 호흡기 건강에 유해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성중기 의원은 “사전에 주민공청회와 같은 사업 설명도 없어 해당지역주민들은 실시설계 단계에 이르기까지 관계부서에서 노선에 대한 한 마디 통보도 받은 바 없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GTX-A노선 사업이 강행되고 있는바 매우 유감이다”고 말했다.

또한 성 의원은 “시민의 안전이 우선시 돼야하기 때문에 주거 밀집지역을 관통하는 GTX-A노선은 한강 지하구간으로 통과하는 등 노선의 위치 변경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서울시의원으로서 GTX-A노선의 변경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며,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진행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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