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1,415건)

광진문화원 갤러리는 수강생과 지역주민에게 무료 개방해 연중 우수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사랑받는 생활문화복합 공간으로 올해는 사진전, 공예, 시화, 콜라주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 매달 선보이고 있다.오는 4월 29일부터 5월 17일까지 광진문화원 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모녀 작가의 뉴스 콜라주”로 80대에 작가로 데뷔하는 박귀순 작가와 딸 홍종희, 모녀 작가의 2인전이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특별한 예술적 여정을 시작한 80대 어머니와 그녀의 딸이 함께 만들어낸 신문 저널링을 통한 콜라주 작품 12점을 선보이는 자리이다.‘박귀순&홍종희 모녀작가 2인전: 뉴스 콜라주’는 매일 접하는 신문에서 발견한 소소한 이야기와 이미지를 예술로 승화시킨 모녀 작가의 작업을 통해, 관람객 여러분에게 일상 속 영감의 발견, 누구나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이번 전시는 광진구민뿐 아니라 모든 세대의 관람객들에게 열려 있으며, 특히 예술과 일상의 경계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광진구의 문화가 한층 더 풍부해지는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광진문화원은 갤러리를 통해 구민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갤러리 운영 외에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사업 ▲찾아가는 문화원 ▲우리문화체험교실 등 다양한 문화사업들을 통해 문화향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매주 일요일은 휴관이다. 전시 관련 자세한 사항은 광진문화원(02-447-0244)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 | 이용흠 기자 | 2024-04-27 14:56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 제2선거구)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으로 활동 중인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 제2선거구)이 19일(금)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8-2 회의실에서 열린 ‘의원 정책개발 연구용역 제14회 심의위원회’에 참석하였다.의원 정책개발 연구용역’(이하 연구용역)은 서울시의회 의원이 입법 및 정책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조사·연구 등을 수행할 목적으로 동료 의원과 협의해 과제를 제출하면, 제출한 과제를 ‘정책개발 연구용역 심의위원회’에서 심의·선정하고, 수행업체를 공모한 후 외부전문가로만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가 평가한 결과에 따라 수행업체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다.이날 열린 심의위원회에서는 2023년도에 진행된 12건의 연구용역 과제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보고 및 2024년도 연구용역 정기 과제로 접수된 7건의 과제들에 대한 제안서 평가 및 과제 선정을 위한 심도있는 심의가 이루어졌다.제1회부터 심의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구미경 시의원은 “높아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시의회로 만들어 가고자 매 심의회마다 장시간에 걸쳐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심의위원들게 존경과 감사를 보낸다”며 “향후 진행될 연구용역 결과가 시민들을 위한 조례 및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결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 | 이원주 기자 | 2024-04-27 14:54

지난해 진행된 이웃사이다 현장난향동에 위치한 신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성숙, 이하 신림복지관)은 오는 4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주민 간의 소통과 화합, 환경보호 실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을축제 ‘이웃사이다’를 진행한다. 매년 실시되는 마을축제 ‘이웃사이다’는 2016년까지 진행되었던 난곡장터에서 시작하여 2017년부터 지역주민 참여를 높이고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 하기 위한 축제로 확장하였으며, 2019년부터 친환경 활동들이 포함되어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을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축제에는 지역 단체들과 협력하여 다채로운 내용으로 꾸며졌으며 친환경 체험부스, 추억의 놀이터, 플리마켓, 나눔가게, 포토존, 먹거리존 등이 마련되어 이웃과 함께 즐기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주민들 참여를 통한 플리마켓 및 나눔가게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복지기금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신림복지관은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라는 미션을 기반으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8:14

서울시교육청 소속 동작도서관(관장 이연미)은 학부모 교육 ‘디지털세대 자녀를 성장시키는 행복한 부모 되기’를 오는 5월 14일부터 28일까지 운영한다.이 프로그램은 2024년 학부모캠퍼스 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자녀의 양육에 필요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디지털세대 자녀를 성장시키는 행복한 부모 되기’는 키움과 나눔 부모교육연구소 양지윤 대표가 강사로 나서 매주 화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온라인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한 실시간 강의로, ▲1차시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 ▲2차시 온라인 소통이 필요하다 ▲3차시 디지털 멘토가 필요하다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자녀교육에 관심있는 학부모 및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수업료는 무료이다. 참여 접수는 오는 4월 29일부터 에버러닝 홈페이지(https://everlearning.sen.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동작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자녀교육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와 자녀의 미래핵심역량 성장 지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57

지난해 개최된 관악봄봄 자전거탄풍경 진행 현장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이 오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 별빛내린천 일대에서 2024 관악봄축제 ‘HAPPY FESTIVAL’을 개최한다.‘축제의 도시, 관악’에서 사계절 축제의 포문을 여는 이번 ‘HAPPY FESTIVAL’은 봄과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 가족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 즐기고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관악구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만든 프로그램을 통해 ‘별빛내린천’ 일대를 활기차게 채울 예정이다.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부스는 도림천 수변 무대 중심으로 펼쳐진다. 협력 기관 부스와 어린이 플리마켓부터 폐기도서를 활용한 ‘책은 살아있다’ 체험 전시, 주민들이 선정하는 관악구의 ‘Happy 한책’ 등 풍성한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매년 100회 이상 전국 순회공연을 이어오고 있는 국악 가족극 ‘똥벼락’(연출 송인현), 최근 세계적인 큐레이터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에게 ‘21세기 피나 바우슈’로 극찬받은 현대 무용가 안은미의 ‘안은미와 으라차찬’ 공연도 준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원시장 먹거리도 즐기며 수변을 바라보는 휴식존도 마련해 텐트 안에서 도심 속 힐링을 느낄 수 있다. 봉림교를 지나서는 전 세대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놀이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각 놀이 테마를 가진 ‘힐링 테마텐트’와 어린이들의 미술 역량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별빛사생대회’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특히, 축제의 저녁에는 <세대 공감 음악 콘서트>로 중·장년, 노년층의 이목까지 사로잡을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TV조선 미스터트롯 시즌1’ 출연진 TOP 8에 빛나는 김수찬과 ‘TV조선 내일은 국민가수’의 최연소 출연진이자 ‘효심이네 각자도생’에 박가온 역으로 출연한 김유하, ‘MBN 현역가왕’의 가수이자 관악구를 빛내고 있는 김소유 등의 공연과 관내 청년 예술인과 함께하는 거리공연까지 즐길 수 있다.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는 “‘축제의 도시, 관악’의 첫 시작을 알리는 봄축제 ‘HAPPY FESTIVAL’을 통해 주민들이 가족과 함께 가정의 달을 행복한 추억으로 만드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31

관악구 장난감도서관 내부 전경관악구에서 두 살 터울의 어린 자녀 2명을 키우고 있는 김모씨(42세)는 요즘 아이들의 장난감 때문에 고민이 많다. 집에 있는 장난감은 더 이상 아이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새로운 장난감을 사주자니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관내 장난감도서관에서 장난감을 대여해 준다는 유용한 정보도 들었지만, 시간을 내어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관악구는 맞벌이 가정 등 장난감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영유아 양육 가정을 위해 ‘장난감 무료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장난감 무료 배달서비스는 장난감도서관에서 원하는 장난감을 신청하면, 집 앞으로 배송은 물론 수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서비스이다. 직접 장난감도서관까지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되어 시간도 아끼고 장난감 구입비용 부담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한편, 관악구 장난감도서관은 관악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 민간 위탁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영유아 장난감 ▲도서 ▲육아용품 등 총 5,000여 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장난감 대여 건수가 23,096건으로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장난감도서관은 만 5세 이하의 자녀를 둔 관악구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연회비 1만 원을 납부하면 정회원으로 등록된다.장난감 무료배달 서비스는 정회원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관악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월 2회(매월 ▲첫째 주 ▲셋째 주) 매주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무료 배달서비스를 선착순으로 예약 신청하면 된다. 단, 회원당 상·하반기 각 1회씩, 연 최대 2회 서비스 이용 가능하다.장난감 대여는 1자녀당 장난감 2개까지 가능하며, 신청한 장난감은 그 다음 주 화요일에 배송되며, 대여 기간은 최대 14일, 반납 시 화요일 오전 10시까지 신청 주소지 현관 앞에 두면 수거된다. 구는 장난감 무료배달서비스가 ▲거동 불편 가정 ▲맞벌이 부부 ▲외출 시간의 여유가 없는 가정 등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장난감 대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부모들의 호응이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장난감도서관 외에도 ▲서울형키즈카페 ▲놀이체험관 ▲공동육아방 ‘아이랑’ ▲시간제 보육시설 등 다양한 영유아 시설을 운영하며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30

박준희 구청장이 주민홍보모델 위촉식 후 주민홍보모델들과 함께기념촬영하고 있다관악구는 ‘모든 정책과 사업의 주인공인 주민이 지역을 홍보하는 것이 지역특색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올해 최초로 주민홍보모델을 선정하고, 지난 4월 24일 위촉식을 가졌다.지난 2월, 관악구에 거주하거나 재학 또는 재직 중인 자를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총 86명의 주민들이 지원, 이 중 끼와 열정이 넘치는 25명이 관악구 주민홍보모델로 최종 선발됐다.특히, 이번 홍보모델은 다양한 주민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세대(▲미취학아동 ▲학생 ▲청년 ▲중‧장년 ▲어르신)를 대표하는 5명씩으로 구성됐다. 선정된 홍보모델의 활동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1회 연임이 가능하다.주민홍보모델은 앞으로 구의 주요 사업, 행사 등 구정 소식을 알리는 각종 홍보물의 주인공으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홍보 파급력이 높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콘텐츠와 영상 제작에도 모델로서 참여할 예정이다.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의 주인공인 주민 여러분들이 구정 홍보에 함께 참여하시게 되어 구청장으로서 매우 기대가되고 기쁘다”며 “관악구민을 대표하는 홍보모델로서 소중하고 뜻깊은 추억을 많이 쌓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28

관악구 우리동네약사가 가정방문해 복약지도를 하고 있다관악구에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는 ‘우리동네약사’가 있다.구는 지난 3월 ‘관악구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돌봄과 의료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어르신들이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도 살던 집에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했다.이후 구는 사단법인 늘품가치와 연계해 ‘우리동네약사’ 5명을 위촉하고 다제약물 복용자 방문약료 서비스를 시작했다.지원 대상자는 10종 이상의 약을 복용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로, 대상자들은 동 주민센터 복지팀과 관악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돌봄연계분과 위원들, 의료급여 사례관리사의 추천으로 선정됐다.특히, 구의 이번 다제약물 복용자 방문약료 서비스는 2018년부터 진행해 온 국민건강보험공단 ‘다제약물 관리사업’에서 소외되었던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전문적인 복약 상담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우리동네약사는 올해 연말까지 가구당 2회(6개월당 1회) 총 50회 가정 방문하여 처방 약과 영양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복약 상황을 점검하고, 안전한 의약품 복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며, 동시에 대상자들이 규칙적이고 안전한 복약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약 달력과 약 보관 상자도 함께 제공한다.또한 구는 오래된 약, 복용을 중단한 약 등 집안에 산재한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약물 오남용 가능성을 낮출 뿐만 아니라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폐의약품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박준희 구청장은 “보다 많은 구민들에게 안전하고 전문적인 약물 복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이번 사업이 여러 질환으로 많은 약을 복용하는 의료급여 대상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26

찾아가는 취업·노동상담실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주민관악구는 지난 4월 17일부터 관내 지하철 역사에서 ‘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을 운영을 통해 구민에게 양질의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일자리 연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작년에는 신림역과 서울대입구역에서 ‘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을 운영하며 취업 상담, 구인 상담, 구직 등록 등 총 363건의 운영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구는 일선 현장에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근로자들의 노동문제 상담 등 권익 보호를 통해 침체된 고용 현장을 활성화하고자 2011년부터 찾아가는 취업·노동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은 주민들의 접근이 편리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상담실을 설치하고 직업상담사 등 해당 분야 전문가를 배치하고, ▲취업상담 및 알선 ▲일자리정보 제공 ▲노동법률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관악구 일자리센터에서 일자리 정보 제공과 취업 상담을 진행하고, 노동복지센터에서 임금체불, 노동인권 등 노동문제에 대한 상담과 법률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은 지난 4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매주 수요일(신림역), 목요일(봉천역) 오후 2시부터 8시(취업상담 : 14시~17시, 노동상담 : 17시~20시)까지 운영되고, 폭염 기간인 7월 24일부터 8월 14일까지는 미운영된다. ‘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과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톡채널 관악구 일자리센터에서 확인하거나 관악구청 일자리벤처과(☎02-879-6677)로 문의하면 된다.박준희 구청장은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운영 등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현장 취업지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 | 김상우 기자 | 2024-04-26 17:23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한 행정원장(우)이 日임상시험센터 ‘소우세이카이’ 국제교류 협약식 후 기념촬영(의)서울효천의료재단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은 지난 4월 19일 일본 (의)소우세이카이 메디컬 그룹(SOUSEIKAI Medical Group)과 국제교류 협약을 체결했다.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한 행정원장을 비롯한 임상시험 관계자는 이날 일본 소우세이카이 산하 후쿠오카 미라이 병원과 하카타 클리닉을 방문하여 주요 임상시험 시설을 견학하고, 상호 발전을 위한 질의응답 및 협약식을 진행했다.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임상시험에 필요한 의학적·임상적 정보공유, 우호관계 구축, 인적교류와 국제 경쟁력을 갖춘 임상시험센터 육성을 위한 의견 공유 등 상호 협력 발판을 마련했다.일본 소우세이카이는 1987년에 설립하여 5개 임상시험기관과 7개 종합병원 및 5개 요양 시설을 보유한 메디컬 그룹으로 창립 이래 일본 초기 임상 연구를 주도해 온 다양한 경험을 갖춘 일본 최고 임상시험 수행 기관이다.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한 행정원장은 “이번 방문은 소우세이카이 임상시험 노하우와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면서 “앞으로도 상호 교류를 통해 본원 의생명연구원이 글로벌 임상시험센터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은 2개 임상시험센터와 총 298병상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로 1상 시험을 비롯해 생물학적동등성시험 13년 연속 국내 최다 임상시험 수행 기관이다.

뉴스 | 김상우 기자 | 2024-04-26 17:12

2023년도 진행된 협치관악 의제발굴 공론장에서 발언하는 박준희 구청장관악구는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주민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여 구정발전을 도모하고자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을 전개한다.구는 재정민주주의를 달성하고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자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지난 16일 올해 활동할 ‘제11기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총 65명을 위촉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위촉 위원은 위촉일로부터 2년간 ▲효율적인 주민 의견 수렴 ▲주민의견 조정, 제출, 평가 등 사후관리 ▲주민 대상 교육, 홍보 ▲주민 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예산과정에 참여하게 된다.이날 제1차 정기회의에서는 올해 주민참여예산 운영 방향을 논의하며 5개 분과(▲경제행정 ▲복지문화 ▲도시미래 ▲건설교통 ▲청소년)를 구성하고 박준희 구청장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아울러 구는 주민들의 구정 참여를 활성화하고 좋은 의견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먼저, 언제든지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한 사항이나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편리하게 제안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5월 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집중 공모한다.공모로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 주민참여예산회의 심사, 민관위원으로 구성된 조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구의회의 심의 의결로 최종 확정된다.지난해 총 320개 사업이 제안되었는데, 그 중 ▲낙성대동 봄꽃축제 개최 ▲무더위 쉼터 정비 ▲선우공원 황톳길 보수 등 총 25개 사업이 올해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한편, 많은 주민들이 함께 구청에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오는 4월 29일, 30일까지 양일간 전 동을 4개 권역별로 나누어 ‘주민공론장’을 개최한다.구 관계자는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한 관악을 만들고자 하는 구정 가치에 따라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의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주민공론장과 주민참여예산 집중 공모기간에 구정 발전을 위한 주민 여러분의 아주 작은 아이디어부터 참신한 사업까지 적극적으로 제안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 | 김상우 기자 | 2024-04-26 17:10

관악구는 오는 4월 27일, 낙성대공원에서 만개한 봄꽃을 즐기며 꽃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축제 ‘2024 낙성대동 봄꽃축제’를 개최한다.‘봄꽃 축제’는 올해 처음 축제의 예산 편성부터 기획과 운영, 홍보까지 주민 주도로 진행되어 의미가 크다. 낮 1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꽃댕이 콘서트 ▲꽃댕이 개인기 챌린지 등 다양한 무대 프로그램과 ▲유관기관 부스 ▲플리마켓 ▲체험부스 등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번 축제는 주민들이 봄꽃의 아름다운 향연을 구경하며, 사람뿐 아니라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테마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산책길 곳곳에 핀 봄꽃을 완연히 즐길 수 있도록 부스 체험, 꽃 운세 뽑기, 포토존 등 ‘스탬프 투어’를 운영하여, 주민들이 낙성대공원 둘레길을 완주하며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알찬 시간을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계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미스터트롯2 출연 가수 최전설의 특별 축하 공연도 이어진다.이와 함께, ▲봄꽃반지 만들기 ▲봄꽃키링 만들기 등 봄꽃을 주제로 한 체험은 물론, ▲봄꽃댕이 상담‧타로 ▲봄꽃댕이 탈취제 만들기 등 반려동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 ▲플리마켓 ▲푸드트럭을 운영하여 축제를 찾은 주민에게 다채롭고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축제로 발생한 참가비 등 수익금 일체는 축제 종료 후, 전액 유기견 봉사단체에 기부될 예정이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05

마다가스카르 뮤직 시사회 관객과의 대화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은 지난 23일, 다큐멘터리 영화 <마다가스카르 뮤직> 시사회에서 국제 문화교류를 통한 문화예술 후원 확장에 대한 비전을 전했다.다큐멘터리 영화 <마다가스카르 뮤직>은 관악문화재단 후원 브랜드 <관악늘봄>과 신미식 사진작가가 공동 기획·운영한 문화교류 프로젝트를 담고 있다. 관악늘봄은 지난 2022년부터 마다가스카르 아이들을 대상으로 음악, 미술 교구 지원을 지속해온 바 있으며, 이번 영화에는 후원받은 작은 악기로 자신만의 세상을 확장해가는 아이들의 모습과 봉사단의 인터뷰를 담아냈다.여행작가 안시내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사진작가 신미식, 영화감독 정초신, 작곡가 장태화의 무대인사에 이어서 영화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가 순으로 진행되었다. 관객과의 질문에서 ‘아프리카에 꿈꾸는 도서관을 짓게 된 계기’에 대해 사진작가 신미식은 “아이들이 제한된 영역을 벗어나 시야를 넓히고, 꿈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에서 도서관을 짓기 시작했다”고 답하며, 우리의 작은 관심이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전하며 예술후원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마다가스카르 뮤직 시사회 어린이 영어 동화책 기증 캠페인 특히, 현장에서 진행된 ‘책’을 매개로 한 연계 후원 프로그램 ‘어린이 영어 동화책 기증 캠페인’에는 관람객과 주민, 재단 임직원 등이 참여하여 약 356권의 책이 모였으며, 기증된 책은 올 7월 개관 예정인 에티오피아 제5호 <꿈꾸는 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이다.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는 “신미식 작가님과 함께하는 문화교류 프로젝트는 매번 선물같은 시간이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후원이 주는 기쁨을 모든 분들이 느끼는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7:00

서울시농아인협회 관악구지회 후원금 전달식 후 기념촬영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 관악지점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4월 18일 관악구장애인행복센터에 위치한 서울시농아인협회 관악구지회를 방문하여 관내 저소득 농아인들을 위해 240만 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전달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 고반석 지점장, 이평화 과장, 서울시농아인협회 관악구지회 양항석 전 지회장, 김지욱 관악구수어통역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이날 전달받은 온누리 상품권은 관내 저소득 농아인 80명을 선정하여 전달할 예정이다. 농아인협회 관악지회는 ‘밥상물가 줄여 봄!, 전통시장 누려 봄!’이란 주제로 온누리 상품권을 나눠드리며 지역사회의 온정을 받아 봄날같이 따듯한 장애인의 날을 누릴 수 있게 해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 관계자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도움의 손길이 거의 없었던 관악의 저소득 농아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싶어서 마련되었다”면서 “후원사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육, 문화여가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지역 농아인분들을 위해 함께 다양한 복지사업을 연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6:56

2024년 서울형 늘봄학교 우선 시행학교 행정인력 역량 교육 진행 모습동작관악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화)은 지난 4월 23일 관내 ‘2024년 서울형 늘봄학교 우선 시행학교’에 근무하는 한시적 단기행정인력 대상으로 ‘2024년 서울형 늘봄학교 운영 업무 역량 교육’을 실시하였다.‘2024년 서울형 늘봄학교 추진 세부사항’은 ▲희망하는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 ▲초1 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매일 2시간 무료 ▲학교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모델 확산 ▲교사의 늘봄학교 행정부담 해소 등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 늘봄학교의 교육 주요 내용은 늘봄교실 운영·관리, 학생 출석 및 강사 출결 관리, 학생 안전관리, 늘봄 프로그램 계획·운영, 예산관리 등 실질적인 업무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학교 현장 업무 경감 및 지원을 위해 이론 및 실습 강의로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늘봄 단기행정인력들은 “이번 교육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1:1 교육으로 진행되어 실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늘봄학교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고 하였다.동작관악교육지원청 김영화 교육장은 이번 교육을 통하여 늘봄학교 운영 초기 단계에서 학교의 업무 부담 해소 및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 지원에 따른 안정적인 사업 정착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늘봄학교 운영을 위하여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 | 김상우 기자 | 2024-04-26 16:52

왕정순 서울시의원 최근 3년간 서울시 본청 기준 남성 육아휴직 평균 활용률이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공무원 육아휴직 현황’ 자료에 따르면 남성 육아휴직 대상자 중 신청하는 인원은 10명 중 1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같은 기간 여성 공무원 활용률이 26.3%인 것과 비교하면 남성은 1/3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왕정순 의원은 “공무원도 제대로 활용 못 하는데 민간 차원의 활성화가 가능하겠냐”며, “제대로 된 ‘함께 육아’를 실현하려면 단순히 활용을 독려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소득대체율 보장을 위한 지원금 상향 등 더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실제로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본청 기준 최근 3년간 육아휴직 대상자 대비 신청자는 매년 17%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10% 언저리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왕정순 의원은 “소득 경감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와 더불어 육아휴직 시 즉각적으로 대체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인력 데이터베이스의 체계화 등을 통해 마음 편히 쓸 수 있는 육아휴직 제도를 마련하는 게 절실하다”며, “서울시 전체적으로 획기적인 수준의 정책 전환이 어렵다면 인사권이 독립된 만큼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시범적으로 시도해보고 점차 확산시켜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또한 “앞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고민하여 관련 조례 제․개정이나 법령 개정 촉구 건의 등 구체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서울시가 선도적인 정책으로 출산율 탈꼴찌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뉴스 | 금정아 기자 | 2024-04-26 16:45

 이기종 시인,수필가.칠월은 연꽃이 만개하는 달이다. 칠월이 다 가기 전에 연꽃이 보고 싶어 밀짚모자를 눌러쓰고 넓은 부채를 들고 용문행 중앙선 열차를 타고 양수리역에서 내렸다. 걸어서 800미터 정도 가니 양서문화 체육공원이 있다. 이곳에 연의 정원 세미원洗美苑이 있다. 그 이름 세미원은 물을 보며 마음을 씻고(관수세심觀水洗心) 꽃을 보며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관화미심觀花美心)는 뜻으로 세미원이라 하였다. 세미원은 깨끗한 정원으로 잡다한 식당이 없고 자판기 시설이 없으며, 확성기가 없다는 점이 다른 곳과 구별되고 참으로 마음에 드는 곳이다. 쓰레기가 많던 이곳에 여섯 개의 연못을 만들고 연꽃 수련 창포를 심고 이곳을 스쳐간 한강물은 중금속과 부유 물질이 제거되어 팔당댐으로 들어가도록 조성되었으며 정원은 크게 세미원과 석창원으로 구분되는데 세미원은 수생 식물인 100여 종의 수련을 심어 연이 얼마나 잘 자라고 환경정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를 실험하며 석창원은 석창포를 위주로 하고 저지대 습지대에서 사는 많은 정수식물 50여 종을 심어 정수 능력을 실험하고 교육하는 장소다. 이곳에 와서 연꽃을 보고 있으면 생각이 맑고 아름다워진다는 점이 나의 마음을 조용히 움직이고 있다. 물 환경 배움터이고 자연사랑 배움터이기도 한 이곳에 환경 사랑을 실천하는 마음으로 아이들의 손을 잡고 와서 관찰하면 대단히 좋을 것이다.연꽃을 보는 순간 와하고 탄성이 저절로 난다. 아름다운 꽃이 이렇게 많이 있을 수 있을까. 꽃이 곱고 예쁜 사진만 남기고 덜 좋은 것을 가려내며 삭제하느라 힘들기도 했다. 연꽃 속에는 꽃씨가 자랄 연밥이 있고 그 주변에는 노란색의 꽃술이 있는데 그곳에서는 노랗고도 환한 빛이 나오는 듯 참으로 아름다운 모습이다. 연꽃을 스쳐오는 바람이 시원하고 향기로워 연꽃 옆에 있을 때는 더운 줄도 몰랐다. 시궁창에서도 꽃이 피면 시궁창 냄새는 없어지고 향기가 연못에 가득하다. 연잎 위에 더러운 물을 부어보니 한 방울도 남기지 않고 모두 흘러내렸다. 환경이 나쁜 곳에서도 물들지 않는 특성이 있는 연이다. 다른 풀잎과는 너무 다르다.깨끗하지도 않은 물과 흙 속에서 물도 흙도 묻지 않는 깨끗하고 아름답고 맑고 밝은 연꽃이 피어나는 것은 신기한 일이다. 정원, 대문인 태극기가 그려 있는 속으로 들어가면 향원 각에서 차를 마실 수 있는 표를 주기에 받아서 주위를 관광하면서 장독 분수대에 가서 흐르는 음악과 물소리를 들어 본다.향원익청香遠益淸이란 말은 연꽃이나 난을 그리고 화제로 많이 쓰는 말이다. 꽃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은 향기를 더한다는 뜻이다. 옛날 주돈이가 애련설에 썼던 말이다. 연꽃은 낮에는 꽃잎을 활짝 벌려 피어나고 밤에는 살짝 오므렸다가 다음날 태양이 떠오르면 다시 꽃잎을 활짝 여는 것을 본 주돈이의 아내 되는 분은 저녁이면 차를 종이에 싸서 연꽃 속에 재어 두었다가 아침이 되면 차를 꺼낸다. 연꽃 속에서 하룻밤을 재운 차가 연꽃의 향기를 가득 담았을 것이다. 그 차를 꺼내어 정성을 들여 끓여서 사랑하는 남편에게 차를 올렸다고 한다. 사랑하는 남편이 향기로운 차를 마시게 하려는 그 마음 그 정성이 대단하다. 연잎 사이로 예쁜 모습의 사진을 찍느라 대단히 분주하다. 수십 척의 목선이 받치고 있는 배다리를 건너오면 석창원이 있다. 석창포는 맑은 물가에서 맑은 물만 먹고 사는 수생 식물로 선비의 청빈 사상을 의미한다. 석창포는 등잔의 끄름을 없애주는 웰빙 식품이고 머리가 좋아지는 의약재로 널리 쓰인다. 바닥에 오물이 즐비해도 그곳에 뿌리를 내린 연꽃의 줄기와 잎은 청정함을 잃지 않는다. 연꽃의 모양은 둥글고 원만하며 보고 있으면 마음이 저절로 평온하고 온화해진다. 연꽃의 줄기는 부드럽고 유연하다. 연꽃을 꿈에 보면 길하다고 한다. 연꽃을 보거나 지니고 다니면 좋은 일이 생길 것으로 믿는다. 활짝 핀 연꽃을 보면 마음과 몸이 맑아지고 포근해짐을 느낀다. 연꽃 박물관에 가면 인간은 아주 옛날부터 연꽃을 가까이하였고 각종 생활 용구 장식의 모양 건축물의 장식을 만드는데, 그 모습이 사용됐다. 연꽃 씨는 단단하여 액세서리에도 이용되고 있다. 인사동에 가면 연꽃 씨로 만든 액세서리를 많이 볼 수 있다. 가야시대 유적 발굴장에서 나온 씨는 이천 년이 지난 후에도 발아가 된 사실이 있다. 연꽃은 세상을 초월한 깨달음 경지, 완성과 원만의 경지를 연상케 하므로 부처의 넉넉하고 청정한 모습을 보여주는 꽃이다. 연은 꽃도 줄기도 잎도 씨도 버릴 것 없이 다 유용하게 쓰이는 식물이다.

뉴스 | 성광일보 | 2024-04-26 11:24

김근당 소설가“지금까지 나를 기다렸다고?”남자는 깜짝 놀랐다.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몰랐다. 그때였다. 숲속에서 하얀 수염을 기른 노인이 걸어 나왔다. 할아버지였다.“네 이놈! 어디 갔다 이제야 나타났느냐?”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남자는 깜짝 놀라 눈을 번쩍 떴다. “회사에서 어떻든 알아봐야 될 게 아냐! 잠이 와요? 잠이!”아내가 방문 앞에 서 있었다. 남자는 정신을 차리고 일어났다. 시계는 여덟시 반을 가르키고 있었다. “일을 못하면 죽은 듯이 있든지, 왜 부하 직원을 때려 이 지경으로 만들어 놔요. 도시에서 폭력이 얼마나 무거운 죄인지 알기나 해요? 그런데 아무 곳에도 쓸데없는 근육질을 함부로 써먹어요!”아내는 계속 소리쳤다. 결혼 전에는 아내가 좋아했던 근육질이었다. 남자는 침대에 걸터앉아 어제 일을 생각해 보았다. 육 개월 보직해임에 감봉 처분을 받았다. 보직해임이 끝나면 어디에 배치될지 모른다. 아마도 제일 하급직에 발령받을 것이다.  남자는 머리를 털며 일어났다. 머릿속에 제정신이 박혀 있는 것 같지 않았다. 정신은 어디로 간지 몰랐다. 맑고 똑똑하던 정신이 이 도시에 살면서 점점 변하여 내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도 있었다. 그제의 일만도 그랬다. 왜 자신의 몸에서 갑자기 손이 올라갔는지 몰랐다.남자는 출근하자마자 과장에게 불려갔다. 선임이 출근하면 조용히 만나 사과하려고 일찍 나갔었다. 순식간 달아난 선임이 얼마나 다쳤는지 걱정되었기 때문이었다. Z시 사람들은 이성적이니까. 화해하면 없었던 일처럼 풀릴 줄 알았다. 그런데 과장이 먼저 출근해 있었다.“자네 Z시에서 폭력이 얼마나 중대한 죄인지 아나?”과장의 첫마디였다.“조직을 무너트릴지도 모르는 심각한 일이야. 당신 그런 인격가지고 회사에서 일할 수 있겠나?”“그게 아니고 과장님…. 과장이 남자의 말을 막았다.“아니기는 뭐가 아니야? 이선 사원이 얼굴이 피범벅이 되어 우리 집에 왔던데, 얼마나 억울했으면 그 밤에 집까지 찾아왔겠나?” 남자는 깜짝 놀랐다. 선임이 과장 집에 찾아갔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인사위원회에 회부할 테니 할 말이 있으면 그곳에서 하게”과장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남자는 멍하니 그 자리에 서 있었다. 인사위원회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과장이 올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심리가 이루어졌고 선동과 모의는 언급조차 없었다. 소명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다. 폭력은 중대한 사항이므로 어떤 이유도 통하지 않는 모양이었다. 도시에서 아주 오래전에 사라진 폭력이고 회사에서는 설립 이래 처음 발생한 일이라고 했다. 거기다 경고의 징계를 받은 것도 더해졌다. 결과는 무거웠다. 남자는 매일 보직도 없는 책상에 앉아 Z시와 회사의 수많은 규율을 베껴야 했고, 완벽한 개체로 다시 태어나겠다는 반성문을 써내야 했다.“그러니까 내가 뭐라고 했어요? 감정은 모두 내비리라고 했지요.”아내는 단단히 화가 나 있었다. 좀처럼 큰소리를 내지 않던 아내였다. 남자는 사람으로 살면서 감정을 어떻게 떼어 버릴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마음이 다르면 트러블이 생기고 감정을 드러내면 천박해 보인다니까”아내는 계속 말했고 남자는 숨이 막혔다. “사람에게 기쁘고 슬프고 즐거워하는 감정이 있어야 사는 재미가 있는 거지. 감정을 다 빼버리면 그게 무슨 사람이야.”“그 계량할 수 없는 감정 때문에 사람이 얼마나 속물이 되는지 알아? 서로 미워하고 싸움질이나 하고, 감정 때문에 질투하고 속이고 다투고 살인하며 세상의 사건은 다 일으킨다고, 알겠어?”아내가 받아쳤다. 남자는 대답했다.“사람이 기계 부품이란 말이야?”“한심하기는, 사람에게 지성이 있잖아. 지성이 사람을 더욱 사람답게 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그것도 모르는 정신을 개조하던지 가슴을 도려내든지 해야지.”남자는 밤새도록 아내와 말다툼을 했었다. 냉정하리만치 이지적인 아내였다.“바이러스 침투도 그래요. 팀장이 그것도 찾아내지 못하고 전산 팀에 의뢰해 경고를 받아요?” 남자는 아내의 날카로운 말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제 카페에서 일부 팀원들이 속삭이던 말도 생각났다. 선임인 이선이 주도하고 있었다. “십여 년을 살아도 이 도시에 적응하지 못한다니. 정신병원에 가서 머릿속을 개조하던지 해야지.” 아내가 투덜거리며 주방으로 갔다. 남자는 아내가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없었다.며칠 전의 일이었다. 남자 팀의 EDI(전자문서 교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업무가 마비되었다. 누군가 바이러스를 투입시킨 것 같았다. 남자는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다. 해킹 방지 팀에 의뢰해 샅샅이 뒤져 봤지만 외부 침투 흔적은 없었다. 팀 내에서 이루어진 일이라고 결론지었다. 누가 어떻게 침투시켰는지는 알 수 없었다. 남자의 실수거나 관리 잘못 외에는 달리 변명할 길이 없었다.                                 <다음호에 계속>

뉴스 | 성광일보 | 2024-04-26 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