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전농15구역' 신속통합 선정, 區는 선정 취소 요청
상태바
市 '전농15구역' 신속통합 선정, 區는 선정 취소 요청
  • 동대문신문
  • 승인 2024.04.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 추진위 주민들, 區 취소 시도 즉각 중단 집회 개최
서울시가 서울시립대학교 정문 앞 전농15구역(전농동 152-65 일대)을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한 가운데, 동대문구는 서울시 결정 반대인 취소요청에 재개발 추진위 주민들이 구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한 모습.
서울시가 서울시립대학교 정문 앞 전농15구역(전농동 152-65 일대)을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한 가운데, 동대문구는 서울시 결정 반대인 취소요청에 재개발 추진위 주민들이 구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한 모습.

서울시립대 정문 앞 전농15구역(전농동 152-65 일대)에 대해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하자마자 다음 날 동대문구가 선정 취소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해 재개발 추진위 주민들이 12일 구청 앞에서 선정 취소 철회를 위한 집회가 개최됐다.

앞서 서울시는 이 지역에 대해 재개발 요건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20231122일 조건부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했다. 하지만 동대문구는 다음 날은 1123일 선정 취소요청 공문을 시에 보낸 것. 이에 1129일 주민들은 구청에 항의 방문했고, 구청장은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4개월간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고, 관계부서는 내부적으로 검토만 하고 있어 이 지역주민들은 "어렵게 선정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를 왜 취소하려 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공식 선정된 것에 자부심을 가지며, 이는 지역 발전과 주민들 삶의 질 향상을 약속하는 중요한 결정이다. 하지만 구청의 예기치 않은 취소 시도는 기대와 약속을 무너뜨리려 하고 있다""취소 시도에 대해 강력한 반대하며 주민의 목소리와 의견을 존중하라"고 외쳤다.

아울러 구는 서울시립대 주변은 주택형태로 보존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농15구역은 서울시립대학교 정문 앞에 위치해 있어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학생들이 자취하는 지역이라 대규모 재개발보다는 원룸 등 소형 주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전면 재개발이 아닌 모아주택 등과 같은 재개발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

이에 주민들은 실제 서강대 주변은 전면 재개발 형태로 이뤄진 사례도 있어, 구는 대학가 주변 재개발 방식에 대한 현황을 파악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주민들은 앞으로도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선정 철회요청의 부당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재개발 후보지 선정권한을 가진 시의 결정을 무시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독단적이고 즉흥적인 행정처리 방식을 알려 철회요청의 부당성을 부각하기로 했다. 또한 50% 이상의 동의율로 재개발 추진된 전농15구역 주민들 의견을 무시하는 구의 부당한 행정에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