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동네에 살고 있습니까' 출판
상태바
'당신은 어떤 동네에 살고 있습니까' 출판
  • 동대문신문
  • 승인 2022.01.0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기업, 동대문구 지역문화 전국에 알린다

동대문구 마을기업 '문화플랫폼시민나루협동조합(대표 심소영)'2018년부터 2021년까지 동대문구 9개 동의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정리한 '당신은 어떤 동네에 살고 있습니까?'를 책으로 출판했다고 밝혔다.

문화플랫폼시민나루협동조합 심소영 대표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회에서 이기지 않아도, 빠르지 않아도, 함께 필요한 것을 찾아내고 만들며 살아도 좋다는 것을 공유하고, 어떤 대중매체에서도 전하지 않는 우리 동네와 동네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었다며, 우리 동네가 생각보다 즐겁고, 행복한 삶을 함께 만들 수 있다는 경험을 공유하고 이 책을 통해 그 소소한 행복의 바람이 시작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당신은 어떤 동네에 살고 있습니까'는 제기동, 회기동, 이문동, 휘경동, 청량리동, 전농동, 용신동, 답십리동, 장안동 등 총 9곳 동네를 3가지 주제로 소개하고 있다. 첫 번째 '소소한 역사'에서는 동네 사람들을 통해 들을 수 있는 동네 역사를 소개하고, 두 번째 '동네 사람들'에서는 동네 살이의 진수를 보여주는 동네 사람들을 소개한다. 세 번째 '우리 동네'는 동네 주민들이 자주 찾는 장소를 소개한다.

또한 이 책에는 2018년부터 발행한 동대문구 마을잡지 '인터뷰, 마을이음'을 엮어낸 내용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영화를 제작한 영화촬영소가 있었던 답십리동 왕이 백성들과 설농탕을 나누며 하늘에 제례를 올리던 제기동 책 읽는 마을을 만드는 전농동 먹거리 물류의 중심이었던 청량리시장과 옛것의 아름다움이 있는 답십리 고미술 상가 이야기 등 동대문구의 소소한 역사와 일상을 챙겨온 사람들의 즐거운 이야기가 수록돼 있다.

아울러 지난해 1118일부터 1217일까지 책 '당신은 어떤 동네에 살고 있습니까'의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다. 세대 간의 소통이 힘든 시대에 세대를 잇는 콘텐츠로 전국에서 후원하여 후원목표액 227%를 달성했다. 이번 펀딩은 동대문구 제로웨이스트샵 '꽃피는 삼월에'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친환경 꾸러미'와 일러스트 엽서를 리워드로 구성해 1217일까지 진행했으며, 서점에서는 지난해 12월 마지막 주부터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문화플랫폼시민나루협동조합은 2018년 설립된 지역주민들의 협동조합으로 지역주민들이 즐겁게 소통하고, 지역의제를 논의하는 마을미디어와 주민공간(공간주유소_서울시 동대문구 망우로38, 한영주유소 뒷건물 3)을 운영한다. 또한 2020년에 예비마을기업, 2021년 마을기업(행정안전부 선정)으로 선정되고 다양한 동대문구 마을미디어 콘텐츠로 2019년 서울시 마을미디어 콘텐츠상, 2021년 동대문구 골목스토리공모전 우수상, 대구광역시 온마을미디어 비디오스타상을 수상했으며, KBS '열린채널' TBS '시민영상 특이점' SK브로드밴드 '방방곡곡 동네TV' 등에 시민나루 제작 콘텐츠가 방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