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우종혁 구의원 5분발언
상태바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우종혁 구의원 5분발언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10.1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주택 재건축·재개발 관련 당부 발언

성공하는 재개발 재건축의 3조건…확실하게, 빠르게, 그리고 바르게.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우종혁 구의원 5분발언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우종혁 구의원 5분발언

존경하는 57만 강남구민여러분, 조성명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성1동 2동 대치2동 출신 우종혁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집행부에 주택 재건축, 재개발과 관련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발언대에 섰습니다.

지난 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원희룡 장관은 재건축ㆍ재개발 등 도심 내 주택공급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건축ㆍ재개발 등 정비사업 촉진을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사업 지원 및 지자체 협력을 통해 신규 정비구역 지정을 촉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국민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품질 좋은 주택이 도심 내에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민간, 지방자치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합니다.

최근 우리 강남구 또한 서울시 재건축 정상화 정책에 발맞추어 '재건축드림지원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습니다. 올해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과를 신설함에 따라 우리 구에서도 이에 긴밀하게 협업하고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TF를 발족했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TF는 재건축ㆍ재개발, 도시계획, 교통 등 관련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공무원으로 구성하고, 관련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발족시켜 정비사업을 위한 계획 수립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주민의견 수렴 및 교육, 갈등 조정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강남구의 발 빠른 협업의지와 재건축 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높게 평가합니다.

그리고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강남구에는 재건축 51곳, 리모델링 8곳, 소규모 정비사업 23곳, 전통시장 3곳을 포함해 총 85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제 지역구인 삼성1,2동과 대치2동은 강남구의 오랜 지역현안인 재건축 이슈가 끊이지 않는 지역으로, 은마아파트와 미도아파트 등 노후아파트의 재건축이 그동안 규제에 묶여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기회에 강남 재건축, 재개발 사업에 반드시 활기를 불어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TF를 통해 사업 추진시 구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서울시와 긴밀히 소통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도시경쟁력 강화는 주민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에서 시작한다는 단순하고도 명확한 명제를 믿습니다. 누구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편안히 살 권리가 있습니다. 아파트는 30년만 지나도 내부 연한이 끝나서 입주민들은 불편과 불안을 안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고 안전마저 위협하는 낡고 오래된 주거환경의 개선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국토부, 그리고 국회, 서울시가 나섰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 규제를 완화하고 신속한 주택 공급을 위한 새 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입니다.

새롭게 출범한 강남구 재건축드림지원 태스크포스(TF)가 정부, 서울시와 성실히 협력하여 강남구민분들의 안심과 만족을 위한 초석을 쌓아주길 바랍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