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인정받은 종로만의 옥외광고물 관리비법
상태바
3년 연속 인정받은 종로만의 옥외광고물 관리비법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서울시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자체평가 3년 연속 우수구 선정

- 낡고 주인없는 간판 정비사업 추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조성, 불법유동광고물 부착방지시트 및 조각보 설치 등 노력의 결과
- 특히, 한글표기강화 및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서 자치구 최초 8년 연속 수상작 배출
- 공휴일에도 특별 단속반 운영해 3만 1,385건에 이르는 불법광고물을 정비

종구(구청장 김영종)가 2016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서울시 인센티브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 이로써 지난 2014년 불법유동광고물 근절을 위한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 선정을 포함해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종로구는 도심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아 무단으로 부착된 벽보‧현수막이 그 어느 곳보다 많지만 ▲불법유동광고물 부착방지시트 및 조각보 설치 ▲한글중심의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조성 사업 등 쾌적한 도심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3년 연속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에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올해 8월 말까지 1년간 각 자치구에서 추진한 옥외광고물 개선 정비에 대한 노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옥외광고물 정비와 단속 등 3개 시책 8개 지표 17개 세부지표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병행했다.

우선 도시의 미관을 해치는 벽보, 전단지 등 불법 유동광고물의 부착을 예방해 깨끗한 가로시설물을 유지하기 위해 창신길, 창경궁로35길 등 1481.52㎡ 구간 한전주 ‧ 보안등주에 불법유동광고물 부착방지 시트 956본을 설치했다.

또한 혜화동․동숭동 일대 대로변에 연극 홍보용 불법광고물로 몸살 앓던 전기 공급시설인 분전함 11개소에 자투리원단을 활용한 조각보를 제작해 부착했으며, 평일은 물론 공휴일에도 특별 단속반을 운영해 3만 1,385건에 이르는 불법광고물을 정비했다.

특히 종로구는 무엇보다 도시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간판정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지역특성을 반영한 한글중심 디자인의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 결과 세종로, 경복궁역 주변길, 낙산길, 북촌로 등에 333개 업소의 간판을 정비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에서 지난해 대상수상(앵두꽃, 옥인길 32-3)에 이어 올해 북촌로20 일대가 간판개선지역 우수사례로 선정되며 서울 자치구 중 최초로 8년 연속 수상작을 배출했다.

더불어 폐업·이전 등으로 방치된 낡고 주인없는 간판 및 불법간판 285개를 철거하고, 바람직한 간판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1994년부터 광고물관리 및 디자인심의회 운영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종로구는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주민들이 직접 정비에 참여하는 불법 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를 더욱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며, 불법광고물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정비로 품격있는 도시경관 조성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서울시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성과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수준높은 간판 문화와 깨끗하고 단정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