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동 새뜰마을, 5개의 골목에 5가지 즐거움
상태바
돈의동 새뜰마을, 5개의 골목에 5가지 즐거움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1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돈의동 새뜰마을 주민 대상으로 「2016마을축제-돈의동 오락(五樂)잔치」개최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공동체 활성화와 함께 사는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 기획
-▲나눔樂 ▲보는樂 ▲노는樂 ▲공동체樂 ▲먹는樂 등 5개의 테마로 진행
-희망의 비행기 날리기, 공동체 게임, 음식 나눔 등 다양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 마련

돈의동 새뜰마을 홍반장(지역주민 이사)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오는 15일(목) 초동교회(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5가길 23)에서 돈의동 새뜰마을 주민 200여명을 대상으로「2016마을축제-돈의동 오락(五樂)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잔치는 돈의동 주민들과의 소박한 마을잔치를 통해 새뜰마을에서 1년 동안 함께 한 사업들을 공유하고 다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공동체 활성화와 함께 사는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

오락(五樂)은 돈의동 쪽방에 5개의 골목이 나 있고 매 골목마다 즐거움이 있다는 의미로 이번 잔치는 ▲나눔樂 ▲보는樂 ▲노는樂 ▲공동체樂 ▲먹는樂 등 총 5개의 테마로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돈의동 쪽방 주민들이 비행기에 희망의 메시지, 행복한 사연 등을 자유롭게 적어 행사장 메인무대로 날리고 중간 중간에 사연 소개하는 ‘희망의 비행기 날리기’ 로 잔치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희망의 비행기 날리기’ 행사가 끝난 후에는 돈의동 주민의 ‘으랏차차 합창 공연’, 종로 1~4가동 어르신의 ‘중국어반 노래 공연’, ‘희망밥상 다함께 노래 부르기’, ‘마술공연’ 등이 차례로 이어질 예정이다.

돈의동 새뜰마을 홍반장(폭염 물살수)

이밖에도 ▲집주인과 세입자의 텔레파시 게임 ▲다함께 공동체 게임 ▲ 선물 교환 ▲후원물품, 음식 나눔 행사 등 돈의동 새뜰마을 주민들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한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돈의동 새뜰마을 활동영상 사진전 ▲나를 디자인해봐(가족공예) 작품 전시 ▲자기분화(화분) 작품 전시 ▲중독과 이별하는 아름다운 여행 ▲구술 생애사 ‘돈의동 여인들’ 출판기념회 등이 열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잔치가 새뜰마을에서 함께한 1년을 돌아보고, 함께 사는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돈의동 새뜰마을이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희망이 될 수 있는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종로구가 추진하고 있는 ‘돈의동 새뜰마을 사업’은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 중 하나로 종로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지난해 3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자활을 위한 일자리사업 ‘마을집사 돈의동 홍반장’,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종로행복마을학교’, ‘마을장례 지원단’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