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보건소, 비대면 ‘글로브 월’ 선별진료소 설치
상태바
강서보건소, 비대면 ‘글로브 월’ 선별진료소 설치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7.22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진 근무요건 개선, 기후변화 등에 대응…상시검사 가능

 

그동안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은 폭염 속에서 공기가 통하지 않는 방호복을 입고 격한 업무와 무더위에 시달리는 이중고를 겪어야 했다. 강서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의료진들의 노고를 덜고 효율적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주차장 부지에 컨테이너형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14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새로운 형태의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는 2개 동으로 설치됐으며, 개방형 검체 채취 부스와 음압시설을 갖춘 부스형 검체 채취 부스가 한 동에 함께 구비돼 있다. 이에 따라 무증상 선제 검사자의 경우 개방형 검체 채취 부스에서 신속하게 검사 받을 수 있고, 유증상 선별 검사자는 음압시설이 설치된 부스형 검체 채취 부스에서 검사 받도록 분리돼 검사 과정에서의 교차감염 우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번 컨테이너형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는 의료진이 피검사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투명한 아크릴 판을 사이에 두고 장갑이 설치된 팔 부분만 피검사자에게 뻗어 검체를 채취하는 글로브 월(Glove wall) 형태의 모양새를 갖춰 피검사자와의 직접 접촉이 차단되므로 의료진은 두꺼운 레벨D 방호복을 입지 않아도 되고 고정식 컨테이너 형태라 폭염, 장마, 강풍, 한파 등 외부환경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음압기와 냉방기, 컴퓨터 등 업무에 필요한 장비는 물론 의료진과 환자 간 상호 대화할 수 있는 음향 장비도 완비해 검사가 한결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강서구는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재정비를 통해 재확산이나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응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감염병 관리팀을 한 팀 더 신설해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청 청사 신축계획에 감염병관리센터를 별도로 설치해 감염병을 전담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노현송 구청장은 구민과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더욱 효율적인 워킹스루 시스템을 도입했다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생활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신 구민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