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임대계약서 구민 정주권 확인 제도’ 실시⋯ 임차인 보호 강화
상태바
강북구, ‘임대계약서 구민 정주권 확인 제도’ 실시⋯ 임차인 보호 강화
  • 김승민 기자
  • 승인 2022.07.1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계약서에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상담센터 연락처 등 임차인 권리사항 안내
- 임차인 재산권 보호를 위해 전세사기 예방 상담도
주택임대차 보호에 관한 내용이 날인 된 임대차 계약서
주택임대차 보호에 관한 내용이 날인 된 임대차 계약서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전월세 계약 시 피해를 입기 쉬운 주거 취약계층 임차인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등 개정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시행된 지 2년이 지났지만, 필요한 정보들을 알지 못해 피해를 입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아직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임대차 재계약 시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분쟁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주택임대차 관계에서 임대인과 임차인의 의견차이는 당사자 모두에게 고민이지만 어디에 상담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현실이다.

 

이에 강북구는 임대차 분쟁 해결, 임차인의 재산권 보호 등을 위해 임대계약서 구민 정주권 확인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주택임대차 신고 시 계약서에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주택임대차 상담센터 연락처 등을 날인하는 정책이다. 임대차 관련 상담이 필요할 경우 계약서에 날인 된 번호로 연락하면 분쟁조정, 임대차 상담, 보증금 분쟁, 사법구제절차 안내 등의 상담을 쉽게 받을 수 있다.

 

또한 임대차계약 시 공인중개사가 전월세 상한제 · 계약갱신청구권 등의 정보를 임차인에게 안내할 것을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요청했다. 임차인이 계약 신고 전 단계인 계약 진행단계 때부터 자신의 권리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밖에도 구는 지역 내 신한은행 3개 지점과 협약을 체결해 전세사기 예방을 위한 상담도 진행 중이다. 지난 6월 깡통전세, 이중계약, 불법건축물 등 전세사기 예방 상담 건수는 150여 건으로 두 기관의 전세사기를 사전에 예방하여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가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주거취약계층이 소외받지 않는 강북구, 구민의 삶에 힘이 되는 강북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