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금연 분위기 조성 금연벨 학교 주변에 7개소 추가 설치 확대 운영
상태바
관악구 금연 분위기 조성 금연벨 학교 주변에 7개소 추가 설치 확대 운영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09.25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 관련 민원과 단속 건수 50%이상 감소 간접흡연피해 예방 기여
금연벨 설치 현장
금연벨 설치 현장

관악구 지역사회 금연 분위기를 확산하고 구민들의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길을 걷다보면 지하철역 출구나 버스 정류소 주변 등에서 흡연구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피우는 이들로 인해 간접흡연을 경험하며 눈살이 찌푸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구는 지난해 흡연 관련 민원 다발지역인 지하철역 주변 3개소에 금연벨을 설치하고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금연벨 설치 후 흡연 민원과 단속 건수가 50%이상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구는 올해 학교 주변 등 공공성과 지역 특성을 고려해 올해 7개소를 추가로 선정, 금연벨을 확대 설치했다.

금연벨은 금연수신기를 원거리에서 작동시키기 위한 무선 송신장치로, 금연구역 또는 공공장소에서 흡연자를 발견했을 경우 벨을 누르면 5초 뒤에 금연 구역임을 알리는 안내방송이 나와 흡연을 중지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등하교 시간대에는 벨을 누르지 않아도 10분마다 금연안내 방송이 나온다.

많은 사람이 오가는 학교나 지하철역 주변에서 흡연하는 사람을 발견했을 경우 흡연을 중지해 달라고 말하기가 어려울 때는 금연벨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구는 향후에 금연벨 10개소의 민원 감소 여부 등 효과성을 분석한 후, 신규 민원다발지역에 금연벨을 이전 설치하여 장비 이용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구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통한 맞춤형 금연상담학교 및 사업장으로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직장인 등을 위한 야간 및 토요 금연클리닉 연장 운영 모바일 금연클리닉 흡연예방교육 등을 운영하고 구민들의 건강 챙기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금연벨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간접흡연 등 갈등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