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게 신뢰받는 투명하고 청렴한 국민연금
상태바
국민에게 신뢰받는 투명하고 청렴한 국민연금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10.0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관악지사 이영애 지사장
국민연금공단 관악지사 이영애 지사장

국민연금공단 관악지사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청렴교육과 함께 청렴실천반을 운영하고 있다.

청렴교육은 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대면 및 비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계약(회계) 담당자, 연금급여 담당자를 중심으로 청렴실천반을 구성하여 청렴 취약분야 및 개선과제 발굴 등 고객이 업무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실행한다.

올해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 연금 업무가 처리되는 절차에 대하여 고객이 알기 쉽도록 업무처리 흐름도와 업무별 필수 구비서류 및 청탁금지법에 관한 안내문을 상담석마다 비치하여 누구에게나 똑같이 공정하게 처리되는 공단의 업무방식을 알렸다.

또한 팩스, 인터넷, 모바일앱 등을 이용하여 비대면으로 연금급여를 청구하는 고객에게는 접수 즉시 문자를 발송하는 적극 행정으로 업무처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공단은 전사적인 참여와 소통 중심의 반부패·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해 고위직부터 솔선수범하는 NPS 청렴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전 직원 대상으로 청렴 워크숍 및 청렴 토크콘서트, 모의신고 및 퀴즈이벤트 등 참여형 청렴문화 활성화를 추진하였고, 국민권익위원회와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K-CP)’ MOU체결, ‘K-CP 시범운영기관선정 등 공공부문 청렴 선도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사회 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도입,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 6대 비위 행위 상시감찰 등 내부통제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공단의 다양한 노력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6년 연속 2등급을 받았으며,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주관 반부패 서밋에서 2022년 반부패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 관악지사 직원 모두는 기본에 충실하고 공정하게 업무처리를 할 것이며, 고객의 입장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새로운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적극 행정을 통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