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수표동에 지상33층 규모 업무시설 들어선다
상태바
중구 수표동에 지상33층 규모 업무시설 들어선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4.04.0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시설 1개동 지상33층 규모
- 수표 도시정비형재개발구역 정비계획 변경(안) 도시계획위원회“수정가결”

서울시는 2024년 4월 3일 제4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중구 입정동 237번지 일대「수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가결” 했다.

대상지는 동측으로 지하철 2․3호선 을지로3가역 및 북측으로 청계천이 있으며,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되어 2010년 재개발 정비구역으로 지정, 이후 해당 구역 내 기존 도심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순환형 정비방식 도입 및 공공임대산업시설 조성을 추진 중인 사업장이다.

금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기존 공구상가 세입자를 위한 공공 임대산업시설을 사업시행자가 신축 후 서울시에 기부채납하고, 아울러 녹지생태도심 구현을 위하여 개방형녹지공간을 도입하여 민간대지 내 시민개방공간으로서 녹지와 어우러진 휴게‧보행공간을 확보했다.

정비계획(안)의 주요 사항은 개방형녹지 도입 및 공공기여 비율 등에 따라 용적률1,178%이하, 높이148.8m이하로 건축밀도를 결정하고, 민간대지 내 대규모 개방형녹지공간 조성, 대상지 주변의 도로 확폭을 위한 토지기부 채납과 함께 기존 공구상가 세입자 재입주를 위한 공공임대산업시설로서 건축물․토지․지하철출입구(연결통로) 기부채납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개방형녹지(안)은 건축물의 서측에 청계천과 연계하여 녹지와 어우러진 대규모(약2,300㎡)의 시민휴게공간을 확보하고, 북측의 청계천변과 동측의 충무로변에는 가로와 연계한 개방형녹지를 조성하여 시민보행편의를 도모하였다. 특히, 지난해 기결정된 을지로3가구역 제10지구의 개방형 녹지와 연결을 고려하여 개방형녹지를 배치함으로써, 이 지역의 남북방향 (을지로~청계천)을 잇는 주요 보행축이 완성될 예정이다.

건축계획(안)은 업무시설 1개동 지상33층 규모로, 지하1층에서~지상2층 까지는 가로활성화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을 집중 배치하고, 서측의 대규모 개방형녹지로부터 직접 연결되는 선큰 및 전시장을 배치하여, 건축물 내․외부가 입체적으로 연결된 공간을 구상하고 외부공간에 활력을 부여 하고자했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수정가결”된 수표구역은 기존 공구산업 생태계 보전과 더불어 녹지생태도심을 구현하기 위한 도심재개발 사례로서 실효성 있는 도심산업 보전을 통한 상생과 시민중심의 공공공간 회복을 통하여 지역특성을 살린 도심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1)순환형 정비방식 : 공사기간동안 부지 내 부분 철거 후, 철거 부지에 대체영업장을 조성하여 운영함으로써 기존 상가 세입자의 영업 지속성 확보하고, 공공임대산업시설 준공 시, 상가 세입자 재입주하는 단계적 정비방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