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사물인터넷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관제시스템 도입
상태바
관악구, 사물인터넷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관제시스템 도입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4.0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관제시스템 시범 운영기간 중 위반차량 계도율 97% 달해
5월부터 차량 출차 권고에 불응 차량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주차미허용차량이 진입하자 단말기에서 경광등이 점멸하며 출차 안내문이 발송되는 모습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주차미허용차량이 진입하자 단말기에서 경광등이 점멸하며 출차 안내문이 발송되는 모습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불법 주차한 차량을 신고해도 과태료만 부과될 뿐 차량을 즉시 이동시킬 수는 없었어요. 당장 그 자리에 주차해야 하는 장애인들은 발만 동동 구르기 일쑤였는데, 주차장에 스마트관제시스템이 설치된 이후부터는 주차위반 차량이 확연히 줄어 언제든 쾌적하게 주차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감사합니다

관악구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장애인 근로자 A 씨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도입된 스마트관제시스템이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행법상 비장애인 차량이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불법주차 할 경우 최대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주차 공간이 넓고 입구와 가깝다는 등의 이유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으로 인한 불법주차 신고 건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해 관악구에 신고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건수는 3,248건이며, 이 중 1,991대 차량에 과태료가 부과되었다.

관악구는 장애인의 이동권 증진과 올바른 주차 문화 확립을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장애인 주차구역 음성 안내 서비스를 도입, 확대 운영 중이다.

구는 현재 관악구청, 관악구민 종합체육센터 등 관내 5개 공공기관 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에 스마트관제시스템을 설치했다.

스마트관제시스템이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 관제 시스템으로 주차장 진입 차량의 차량번호를 자동 인식해 장애인 주차 가능 표지 발급 여부를 실시간으로 조회한다. 장애인 주차 표지 미발급 차량으로 조회되면 경광등 점멸, 안내문 방송 등으로 불법 주차된 차량 이동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관내 공공기관 주차장에 순차적으로 설치하여 시범 운영 중인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스마트관제시스템은 불법주차 차량을 97% 계도하는 효과를 보였다.

스마트관제시스템은 음성 안내부터 과태료 부과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지만, 구는 장애인을 배려한 주차 문화 확립을 위해 그동안 충분한 계도 기간을 두었으며, 오는 5월부터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불법 주차하여 자진 이동하지 않은 차량에는 실제로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구는 스마트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들에 활용하여 구민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취약계층 어르신 가정에 사물인터넷 기기를 설치하여 어르신의 움직임, 온도, 습도 등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종 아동 실시간 추적 관제 서비스를 개발했다. ‘스마트 지킴이앱과 아동 정보가 담긴 비콘을 활용하여 근거리 아동 위치를 확인하고 실종 의심 시 관악구 관제센터로 자동 신고가 접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