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신월3동 173번지 일대, 모아타운 관리지역 지정
상태바
양천구 신월3동 173번지 일대, 모아타운 관리지역 지정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4.1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도지역 상향, 2천2백㎡ 규모 어린이공원 및 공영주차장 신설

양천구는 신월3173번지 일대가 모아타운으로서 법률적 효력을 갖는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최종 지정·고시됐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신월3동 모아타운 투시도 ⓒ양천구
신월3동 모아타운 투시도 ⓒ양천구

 

신월3173번지 일대는 20년 이상의 노후 건축물이 밀집해 있고, 공항소음 및 비행기 운항에 따른 고도제한 등 관내 타 지역 대비 열악한 주거환경의 개선 필요성이 인정돼 지난 20226월 서울시 모아타운 대상지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구는 지난해 1월부터 기반시설 확보 등 기본방향 수립을 위한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특히 용역 수립 시 대상지 대부분의 도로 폭이 4m 이하로 주차난이 심각한 점과 인도가 부족해 안전사고의 우려가 상존하는 점을 고려해 주변 도로에 양방향 보도를 설치하는 내용을 적극 반영했다.

이를 토대로 세 차례 주민설명회와 지난달 서울시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조건부 가결을 거쳐 이번에 관리지역으로 최종 지정·고시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 모아타운 관리계획에는 용도지역 상향(12종 일반주거지역) 주차장, 어린이공원 등 정비기반시설 신설 및 확충 남부순환도로에서 모아타운 직접 진출입로 조성 계획 주요 도로 선형 및 도로폭 개선(남부순환로54, 가로공원로 64길 확폭(10m), 남부순환로 42, 남부순환로 46길 확폭(8~12m), 남부순환로 40길 확폭(6~8m), 남부순환로 40가길(8m)) 등을 통해 노후된 주거환경과 통행·보행 여건을 대폭 개선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마을 중심에는 약 2,200규모의 어린이공원이 신설된다. 공원 지하에는 공영주차장을, 지상에는 공원을 조성해 모아타운 구역뿐만 아니라 인근 저층주거지 주민과 신월3동 시장 이용 고객의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 및 여가 공간 확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서울주차장과 경인어린이공원을 구역 내에 포함해 도로 선형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향후 새서울주차장 증설사업 추진 시 모아타운과의 연계를 고려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번 관리지역 지정 고시로 신월3동 주거정비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양질의 주택 공급은 물론 주변 지역과 함께 쾌적한 환경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시설 확충 등 모아타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