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청량리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상태바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 동대문신문
  • 승인 2018.05.22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 속 민·관·군 합동 재난대응 능력 점검·보강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에서 긴급 후송되는 부상자들 모습.

동대문구는 17일 새벽부터 시작된 폭우 속에서도 민·관·군의 협력체제를 바탕으로 오전 9시부터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에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실행기반훈련을 차질없이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동대문소방서, 동대문경찰서, 군부대, 롯대백화점 청량리점, 한화역사㈜, 한국전력공사, 지역 자위소방대 등 민·관·군 약 500여 명이 참가했다.

훈련은 동대문구에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음을 가정해 ▲상황발생 및 징후감지 ▲초기대응 ▲비상대응 ▲수습·복구 ▲강평 및 격려의 5단계로, 약 1시간가량 진행됐다.

오전 9시 지진 상황 발생 후, 재난 목격자가 소방서에 신고를 하고 백화점 직원들은 대피를 시작했다.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화재와 건물 붕괴, 정전 속에서 롯데백화점 자위 소방대가 직원들의 안전한 대피를 도왔다.

신고를 받은 동대문소방서 전농대가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하여 구조활동을 진행했다. 동대문경찰서도 출동하여 재난 현장을 통제하며 질서 및 치안을 유지했다. 군도 인력을 파견하여 인명을 구조하고 현장의 치안을 유지하는 등의 역할을 했다.

이어 구청과 소방서는 각각 재난통합지원본부와 긴급구조통제단을 구성해, 강병호 동대문구청장 권한대행의 총괄 지휘 아래, 복합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했다. 대피 및 화재진압이 마무리 된 뒤에는 언론브리핑을 통해 재난수습상황을 상세히 설명했다.

구는 이날 훈련을 통해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재난행동지침을 전파했다. 또한, 민·관·군 관계기관 간의 재난대응 협력체제도 더욱 공고히 했다.

한편 구 관계자는 "폭우 속에서도 훈련에 성실히 임해준 참가자 및 관계기관에 감사하다"며, "본 훈련을 계기로 더욱 더 안전한 동대문구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