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종로 만들어요
상태바
운동하는 종로 만들어요
  • 종로신문사 기자
  • 승인 2018.06.20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6월 20일(수) 웰니스센터에서 「어르신 건강체조 보급인력 교육」 진행
어르신 이용시설, 건강생활실천 동아리 리더 등에게 어르신 건강체조 소개 및 시연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홈페이지 구축해 관내 운동시설, 운동프로그램, 종로건강산책로 등 정보 제공

2017 하반기 종로건강포럼에서 건강체조를 시연하고 있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개인 건강’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건강’ 실현에 일조하고자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운동’으로 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종로를 만들기 위해 어르신 건강체조 개발과 보급, 걷기 좋은 길 발굴과 정비, 운동정보제공시스템 운영, 우리동네 건강실천동아리 운영 등에 힘쓰고 있다.

건강체조를 연습하는 방문간호사들

종로구는 6월 20일(수) 오후 4시 웰니스센터(종로구 율곡로 89)에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생활을 위해 자체 개발한 ‘어르신 건강체조’의 원활한 보급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어르신 건강체조 보급인력 교육」 은 어르신 건강체조를 보급할 수 있는 동별 건강생활실천 동아리 리더, 생활체육교실 리더, 관내 복지관 및 치매지원센터 프로그램 강사 등을 대상으로 하며, 담당 부서 직원이 직접 어르신 건강체조를 소개하고 시연한다.

어르신 건강체조에는 하지 운동을 강화한 ‘일어서서 하는 체조’와 허리나 무릎이 좋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한 ‘앉아서 하는 체조’가 있다. 각 체조는 어르신들의 근력 · 유연성 · 양팔 협응성 등을 키울 수 있는 10개 동작으로 구성됐으며, 흥겨운 멜로디에 맞춰 따라하기 쉽게 만들어졌다.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홈페이지 화면

종로구는 어르신 건강체조 동영상을 usb에 담아 쉽게 보급할 수 있도록 하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간호사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해 방문가정 어르신들에게 체조를 전파하고 있다. 걷기대회 등 각종 행사 전에 준비체조로도 활용하고 있으며, 서울시 신체활동리더 사이트(www.seoul-leader.kr)를 통해 다른 자치구에도 널리 전파하고 있다.

또한 종로구는 관내 운동 시설과 프로그램 정보를 주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누구든지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사이트(www.jongno.go.kr/fitness)에 접속해 자치회관 · 구립체육시설 등 관내 운동시설과 각 시설에서 하고 있는 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경복궁둘레길, 인왕산숲길, 낙산공원길~낙산성곽서길 등 종로건강산책로의 각 코스별 경로, 소요시간, 난이도, 소모칼로리와 같은 코스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어 본인에게 맞는 걷기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개인의 건강과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정책에 ‘건강’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종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