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정원박람회...해방촌 도시재생형 축제 개막
상태바
서울정원박람회...해방촌 도시재생형 축제 개막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10.0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배치도 / 서울시

서울시가 ‘해방촌’에서 남산 백범광장을 지나 서울로7017을 걸어 만리동광장까지의 3.5km 가든로드로 조성된 ‘2019 서울정원박람회’가 오는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정원박람회가 개최된다.

사진=서울시

오래된 도심 주거지인 해방촌 일대가 ‘정원, 도시재생의 씨앗이 되다’로 개최되는 서울정원박람회는 시민과 전문가, 기업이 공원을 재생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대규모 박람회다.

올해는 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까지 각 ‘점’을 잇는 ‘선’형의 가든로드를 선보인다. 전문 정원 디자이너부터 조경 관련학과 대학생, 시장상인과 지역주민, 정원‧조경기업까지 총 500여명의 손길을 거친 총 70개의 정원이 가든로드를 수놓을 예정이다.

정원박람회의 주 무대인 해방촌(용산2가동, 후암동)에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동네정원’ 32개소가 조성된다. 1968년 문을 연 ‘신흥시장’에는 마치 무지개가 뜬 것 같은 정원이 방문객들을 반긴다. 과거 니트 제조공장으로 가득찼던 신흥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기를 바라는 희망을 담았다.

사진=서울시

해방촌오거리 버스정류장 뒤편에는 하얀 달(소월) 은은하게 빛나는 정원이, 공터였던 경사로에는 남산의 뿌리가 해방촌으로 이어져 마을을 단단하게 유지하라는 의미를 담아 '뿌리' 모양의 벤치 디자인을 더한 정원이 각각 조성됐다.

또한 주민들이 내어준 빌라 화단을 대학생들이 정원으로 꾸미고, 해방촌 일대 주민들로 이뤄진 ‘해방촌 동네정원사’는 동네 곳곳 자투리 공간에 8개의 주민정원을 완성했다.

백범광장은 서울의 경치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공간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정원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정원과 다양한 체험‧전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시민정원사들이 지금껏 배운 실력을 뽐내는 정원과 도시농업을 테마로 한 텃밭정원이 조성되고, 야외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오픈 가든 라이브러리’도 열린다.

만리동광장 서울로7017에서는 7시간 반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소규모 정원을 만들어내는 ‘팝업가든’ 10개 작품이 전시된다. 정원식물과 소품, 관련 신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원산업전’이 열리고, 시민 누구나 원하는 꽃모를 골라 화분을 꾸미는 ‘천 개의 마음, 천 개의 화분’ 행사도 진행된다.

올해 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주요 8개소에서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매일 선착순 40명에게 니트무릎담요를 기념품으로 증정한다. 니트산업이 발달한 해방촌 지역의 니트패션협동조합 3개사가 협업한 제품으로 그 의미를 더한다.

서울시는 ‘2019 서울정원박람회’의 주요 내용을 이와 같이 사전 공개하고, 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7일 간의 축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정원박람회를 도시재생, 지역상생, 시민참여, 문화예술 충전이라는 ‘1석4조’의 축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초의 ‘도시재생형 정원박람회’로 열리는 올해는 공원녹지 소외지역인 노후 도심주거지 ‘해방촌’에 동네정원(32개소)을 만들어 지역활력의 씨앗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하늘정원 / 사진=서울시

만리동광장(서울로7017)과 백범광장에는 38개의 정원이 조성돼 회색빌딩 숲 사이 삭막한 도시를 치유의 공간으로 바꾼다. ▴팝업가든 10개소 ▴서울정원박람회가 배출한 작가가 함께하는 자치구별 정원 25개소 ▴주제정원 3개소(피크닉스테이지, 하늘정원, 아트정원)다.

지역과 상생하고 지역의 활성화로 이어지는 정원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지역상인, 정원 관련 기업들과 협업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보는 정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 스스로 정원을 가꾸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10월 3일부터 9일까지 만리동광장 내 메인무대(피크닉스테이지)와 백범광장에서는 가을밤의 정원음악회, 밴드공연, 소공연, 조형물 전시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공연이 열린다. 박람회 기간 동안 정원‧조경과 관련된 다양한 컨퍼런스와 세미나,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2019 서울정원박람회’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