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지하차도 평면화 공사...중앙버스전용차로 8월말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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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지하차도 평면화 공사...중앙버스전용차로 8월말 개통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4.13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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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지하차도를 평면화,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미연결 구간인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1.2㎞를 연결 공사를 시행한다. / 서울시
천호지하차도를 평면화,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미연결 구간인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1.2㎞를 연결 공사를 시행한다. / 서울시

서울시가 천호지하차도를 평면화,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미연결 구간인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1.2㎞를 연결하기 위해 천호지하차도를 4.17일 오전 10시에 폐쇄한다고 13일 밝혔다.

천호지하차도 평면화 공사는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천호지하차도 남측과 북측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차로는 당초 9개 차로에서 10개 차로로 1개 차로가 확장되고 중앙버스정류장이 방향별로 1개소가 설치된다. 총 사업비 51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8월말 개통할 계획이다.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신설동오거리~천호대교 남단 9.2㎞와 강동역~하남시계 5.1㎞가 이미 운영 중이며, 이번에 천호대교 남단에서 강동역 1.2㎞를 설치하게 되면 천호대로 전체구간(신설동오거리~하남시계) 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 총 15.5㎞가 연결된다.

평면화로 천호사거리 교차로 이용차량과 주변 대형 상업시설 진출입 차량 간의 엇갈림이 개선되고 충분한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 확보가 가능해져서 지역 교통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공사중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처리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하여 안전하게 공사 구간을 통행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초 설계된 지하차도 박스 마감벽을 현장에서 타설하지 않고 공장에서 제작하는 일체형 PC옹벽 마감벽으로 변경하여 공사기간을 최대한(약 16일간) 단축할 계획이다.

시는 천호지하차도 전면통제로 인하여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만큼 대중교통 이용하고 구리 및 강동구에서 천호대교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광진교를 이용하고, 강변북로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도 올림픽대교로 우회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하차도 평면화 및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설치로 대중교통의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 될것이다”라며,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속성이 확보 대중교통을 이용해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편익이 크게 향상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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