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지적여성장애인 안전한 생활 조성 위해 배회감지기 배부
상태바
관악구 지적여성장애인 안전한 생활 조성 위해 배회감지기 배부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2.01.1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전국 최초 지원에 이어 2021년에도 30명 지원 완료
여성친화도시 3년차, 5대 목표 중심 14개 정책 집중 추진 중
배회감지기 사업 설명회 모습
배회감지기 사업 설명회 모습

관악구는 여성장애인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실시한 여성 지적장애인 배회감지기 지원 사업이 화제다.

구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 전국 최초 지적여성장애인을 위한 배회감지기 30개를 지원함으로써 구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지난해에도 총 30명의 신청자를 모집, 지원을 완료했다.

배회감지기는 위치추적기(GPS)가 탑재된 기기로, 대상자가 손목시계 형태로 된 기기를 지니고 있으면 보호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호 대상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다.또한, 설정한 일정 구간(안심지역)을 이탈할 경우 보호자의 스마트폰에 알람을 전송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실종사고 발생 시 빠른 발견과 강력범죄 노출에 조기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는 배회감지기 서비스를 통해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들의 생활 반경을 넓히고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지지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2020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어 올해 3년차에 접어들고 있으며, 2024년까지 지역사회 성 평등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증진 가족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 등 5대 목표를 중심으로 14개 여성친화 정책을 집중 추진하며 함께 누리는 안전기반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가 일상을 즐기고 자유로운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여성 친화적 안전사업을 다양한 시각에서 맞춤형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