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타앱’으로 혼잡 덜한 칸 찾아가요” 
상태바
“‘또타앱’으로 혼잡 덜한 칸 찾아가요”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2.03.1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하철 ‘또타’ 앱…실시간 열차 위치 확인·전동차 칸별 혼잡도 안내
‘또타앱’ 이용 사진
‘또타앱’ 이용 사진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스마트폰용 공식 지하철 이용정보 애플리케이션 ‘또타지하철’이 다운로드 횟수 60만 회를 돌파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또타지하철’은 공사가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서울 지하철 이용정보 알림 앱으로 ‘지하철 혼잡도 안내 서비스’ 기능으로 전동차의 혼잡도를 앱을 통해 미리 알아볼 수 있어 시민들에게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현재 2호선(성수지선(성수~신설동), 신정지선(신도림~까치산)은 제외)은 혼잡도 실시간 수치를, 이 외 노선은 예측치를 안내하고 있다. 향후 전 노선에서 실시간 혼잡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교통약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전동휠체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전동차를 타고 내릴 수 있도록 각 역별로 안전한 승하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할 경우에는 앱을 통해 역에 연락을 취해 안전발판 설치도 요청할 수 있다. 각 역에 설치된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위치 정보와 휠체어리프트 이용 시 역 직원의 도움을 요청하는 기능도 있다. 

고장이나 점검으로 역 내 승강기 이용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를 대비한 고장 알림 서비스도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전에 자주 이용하는 역을 등록해 놓는다면, 승강기 이용 불가 시 이를 앱을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전화기 이용 가능 위치도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ICT 기술을 이용, 교통약자들이 열차와 역사 내 현재 위치와 승강편의시설·출입구·개집표기·화장실·계단 등의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앱을 켜고 승강기 근처로 이동할 경우, 글씨와 음성으로 “근처에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라고 알려주는 방식이다. 

민원신고 기능을 통해 전동차 내 온도조절·안내방송·시설물 고장 등에 더불어 성추행·폭력사건·응급환자 발생 등 긴급상황을 빠르게 공사에 알려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전동차와 역에 설치된 비콘을 활용, 앱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실시간 열차 위치 안내 △최단 시간·최소 비용으로 이동 가능한 경로 검색 △기습 시위·열차 고장 등으로 인한 지하철 지연 시 알림 등도 제공한다.

올 연말에는 외국인도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용 앱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공사는 또타지하철 앱이 지하철 이용의 길라잡이로서 보다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추가기능 개발과 디자인 개선에 앞으로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