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우수조경공간에 2022 조경상·푸른도시상 시상
상태바
서울시, 우수조경공간에 2022 조경상·푸른도시상 시상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1.23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2일(화) 오후3시 서울시청에서 「2022 서울특별시조경상,푸른도시상」시상식 개최
- ‘서울특별시 조경상’…도심경관 개선‧조경분야 발전 기여한 우수조경공간 4팀 수여
- 시민주도 우수녹화사례 발굴‧선정하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총 20팀 수상
- 도심 속 자투리 공간을 시민 참여 통해 정원으로 재창조하는 ‘디딤돌 프로젝트’도 시상
대상 (DIGICO GARDEN, 종로구)
대상 (DIGICO GARDEN, 종로구)

서울시는 1122() 오후 3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시상식을 개최해 우수 조경공간 4개소 및 시민주도 우수 녹화사례 20팀 등에 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시상식에서는 서울시 내 공공민간분야 우수 조경공간을 선정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조경상과 시민 주도로 생활 주변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시상 등이 진행됐다.

 

서울특별시 조경상은 서울의 도시경관 개선 및 조경 분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된 상으로, 조경사업에 참여하는 전문가 간 선의의 경쟁을 장려해 서울의 녹지 수준을 향상하고자 마련되었다.

 

지난 816일부터 916일까지 진행된 공모 결과, 공공민간의 조경공간 총 16개소가 응모했고 서울시 내외부 조경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현장심사 및 시민투표 절차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시는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수상작으로 대상(1개소)최우수상(1개소)우수상(2개소) 등 총 4개소를 선정했다. 대상에는 DIGICO GARDEN(종로구), 최우수상에는 불암산 힐링타운(노원구), 우수상에는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중구)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강서구)가 선정됐다.

 

[대상] DIGICO GARDEN 종로구 KT광화문빌딩의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 시민의 휴식을 위한 정원으로 조성됐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주변 공간과의 조화, 심미성완성도공공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관 협력의 좋은 사례라는 점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 불암산 힐링타운 불암산 일대를 시민 누구나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보행 약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조성되었다는 점 등이 좋은 평가를 얻었다.

 

[우수상]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 타임워크명동빌딩의 147층에 조성된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에서 녹색의 자연을 관통하며 걷는다는 콘셉트를 구현했다. 창의적이고 세련된 공간 디자인을 정교하게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 강서구 서울식물원에 조성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미니어처 정원으로,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섬세한 디자인 및 조경 설계로 공공성의 가치가 두드러졌다는 평을 받았다.

 

2013년부터 시행돼온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은 서울시 전역의 동네(골목길자투리공간), 개인공동주택(아파트) 및 상가 등 생활공간 주변에 시민들이 스스로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정원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올해 푸른도시상816일부터 916일까지 공모를 진행해 총 31건의 사례가 접수됐고, 조경 관련 서울시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가 결정됐다.

 

‘2022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의 수상자에는 총 20팀이 선정됐다. 대상(1)최우수상(2)우수상(3)장려상(5)새싹상(9)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시상금, 기념안내판이 수여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시민정원작가 디딤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시민 참여를 통해 도심 내 자투리 공간 등에 정원을 조성하여 도심환경을 개선하고 정원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추진한 시민공모 사업으로, 2022년 참여팀 중 대상(1)최우수상(1)우수상(1)장려상(2)을 선정해 상장과 시상금을 수여했다.

 

유영봉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을 통해 서울 속 크고 작은 우리의 생활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을 초록으로 물들이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선정하여 품격있는 푸른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