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문화재단, 책도 꿈도 펼쳐보는 성동구 구립도서관 독서의 달 문화행사
상태바
성동문화재단, 책도 꿈도 펼쳐보는 성동구 구립도서관 독서의 달 문화행사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8.2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애주기별 작가와의 만남, 낭독 공연, 전시 등 ‘상상력 자극’
- 정서적 빈틈을 독서활동으로 싹 틔우는 희망과 성장의 시간
독서의 달 ‘어린이 그림책 낭독 특강’(2022년)<br>
독서의 달 ‘어린이 그림책 낭독 특강’(2022년)

재단법인 성동문화재단(이사장 정원오)이 운영하는 성동구립(금호․용답․무지개․성수․청계․숲속)도서관에서는 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독서의 달’은 독서 생활화와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9월 도서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지역주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성동구립도서관에서는 ▲유성호 작가와의 만남 ▲어린이를 위한 낭독 공연 ▲도서관, 연체를 풀어줘! ▲스마트 독서 생활 캠페인을 비롯한 강연, 체험, 전시 행사를 진행한다.

‘유성호 작가와의 만남’ 은 9월 12일(화) 19시 성수아트홀 공연장에서 ‘한 번뿐인 인생, 어떻게 품위 있게 살 것인가’ 주제로 진행한다. 법의학자가 바라본 삶과 죽음의 과학 및 사회적 사실을 살펴봄으로써 품위 있는 삶을 영위하게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찰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어린이를 위한 낭독 공연’ 은 9월 9일(토) 10시 성동구립도서관 강의실에서 미취학 아동,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파라파냐무냐무’, ‘할머니의 용궁 여행’을 주제 도서로 배우들의 연기와 움직임, 영상, 음향이 한데 어우러져 문학과 연극적 재미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도서관, 연체를 풀어줘!’는 9월 12일부터 18일 동안 연체 도서를 반납할 경우 대출 정지를 해제해 주는 이벤트다. 현재 대출이 정지된 이용자는 구립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를 대출하면 자동으로 연체가 해제된다.

‘스마트 독서 생활’ 캠페인은 성동구립(금호․용답․무지개․성수․청계․숲속)도서관 소장중인 전자자료를 소개하고 대출이력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인증하면 모바일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예약도서, 프로그램 참여 시 노쇼(no-show) 방지를 위한 약속을 지키자는 카드뉴스를 SNS에 게시할 예정이다.

▲성동구립도서관은 ‘초등 문해력 진단’ 체험을 초등학생 30명 대상으로 9월 9일(토) 13시 성동구립도서관 강의실에서 운영한다. 코로나19 이후 독서력, 문해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어 구립도서관에서는 이를 해소하고자 참여자의 독서능력을 진단하고 맞춤 도서를 추천할 예정이다.

▲성동구립금호도서관은 ‘백승임 작가와의 만남’을 9월 16일(토) 10시 금호도서관 강의실에서 운영한다. 초등 2~4학년 15명을 대상으로 ‘넌 토끼가 아니야’ 그림책을 함께 읽고 생각 나누기를 한다.

▲성동구립용답도서관은 ‘임은하 작가와의 만남’을 초등 4~6학년 20명 대상으로 9월 20일 16시 용답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진행한다. ‘복제인간 윤봉구’ 주제도서로 생각하기, 글쓰기에 관해 이야기하고 체험할 수 있다.

▲성동구립무지개도서관은 ‘찾아가는 낭독 공연’을 ‘소리 질러, 운동장’ 주제도서로 서울동명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동명초등학교 다목적실에서 진행한다.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배우들과 함께 호흡하며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책 공연을 통해 색다른 독서법을 제시한다.

▲성동구립성수도서관은 ‘최지인 시인과의 만남’을 9월 8일(금) 19시 성수책마루에서 ‘당신의 죄는 내가 아닙니까’ 주제도서로 진행한다. 젊은 시인이 이야기하는 사랑, 꿈, 노동, 죽음 등 다양한 주제와 시의 창작 배경이 담긴 시인 노트를 소개하고 관객과의 대화를 통한 K-포엣 시 낭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성동구립청계도서관은 ‘아이와 함께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지 특강’을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 20명을 대상으로 9월 23일(토) 11시 청계도서관 6층 세미나실에서 진행한다. 자기주도 학습으로서의 여행을 접근하여 교과서 영역별 국내 대표 여행지와 여행 트렌드를 알아본다.

▲성동구립숲속도서관은 ‘윤담요 작가와의 만남’을 7세 ~ 초등 2학년 18명 대상으로 9월 9일(토) 10시 숲속도서관에서 진행한다. ‘프랑켄 수선집’을 주제도서로 책 속 숨겨진 이야기를 듣고, 캐릭터를 심층 탐구하는 시간으로 업사이클링 양말 인형 및 4컷 만화 만들기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성동문화재단 정원오 이사장은 “독서의 달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에서 문화생활을 향유하고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책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독서의 달 신청은 성동구립(금호․용답․무지개․성수․청계․숲속)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립도서관 홈페이지(www.sd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성동구 구립도서관 독서의 달 안내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