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품으로 ‘쓰테크(쓰레기+재테크)’ 하세요”
상태바
“재활용품으로 ‘쓰테크(쓰레기+재테크)’ 하세요”
  • 강서양천신문사 김애진 기자
  • 승인 2024.01.1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 종이팩·캔·페트병 ‘스마트 분리수거 시스템’ 구축
재활용품 개당 5~10포인트 적립, 현금전환·제품구입 가능

양천구는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16대와 캔·페트병을 수합하는 자원회수로봇’ 6대를 추가 설치하고, 수거기 총 53대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분리수거 시스템을 구축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고부가가치 용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팩의 회수율을 높이고자 미설치된 동을 중심으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16대를 추가 설치해 모든 동에 총 23대를 운영한다.

종이팩 배출 시 오늘의 분리수거앱을 활용해 수거기의 QR코드를 스캔한 후 종이팩을 투입하면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를 활용해 오늘의 분리수거앱에서 우유, 생수, 피자 등 제품을 구입하거나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도 할 수 있다.

구민들이 양천구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자원회수로봇을 이용하고 있다.
구민들이 양천구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자원회수로봇을 이용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해 목2·4, 신월1(2개소신월7, 신정3동에 캔, 페트병을 분리수거할 수 있는 자원회수로봇 6대도 추가 설치한다. 이로써 총 30대가 운영돼 관내 어디서나 편리하게 분리수거가 가능해진다.

사용 방법은 수퍼빈또는 리턴 쓰샘앱을 설치해 회원가입 후, 투입 시 자원회수로봇 터치스크린에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 자원회수로봇은 인공지능 기술로 캔과 투명페트병을 회수·선별하고, 그 외 물질은 자동 반환한다.

캔 또는 페트 1개당 5~10포인트가 적립되며, 2~3천 포인트 이상 적립되면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어 재활용 활성화 촉진과 더불어 일명 쓰테크(쓰레기+재테크)’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종이팩, 페트병, 캔을 편리하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수거기를 확대 설치해 스마트한 분리수거 시스템을 구축했다면서 자원순환 활성화뿐만 아니라 알뜰한 재테크 기능까지 겸비한 수거기인 만큼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양천구에서 지난 2019년부터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를 운영한 결과, 누적 이용자 수는 14199명이었으며, 8,533상당의 종이팩 149378개를 수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회수로봇은 2021년부터 설치됐으며, 지금까지 총 33796명으로부터 67628상당의 캔, 페트병 2709447개가 수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