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총 90억 투입해 문화‧예술 창작활동 지원
상태바
서울시, 올해 총 90억 투입해 문화‧예술 창작활동 지원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01.1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보는 ‘2018년 서울시 예술가 창작활동 지원사업’ 공모일정, 지원내용 소개

연극, 국악, 마을미디어, 공연‧예술 등 다양한 창작활동에 총 90억 원 투입
연극작품-공연시설 매칭, 국악 전공자‧경력자 인턴제, 신진예술가 연구비 등 지원

주민들이 함께 우리마을의 이야기를 잡지, 팟캐스트, 영상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공유하는 ‘마을미디어’, 작품성 있고 대중적인 연극작품을 시민과 가까운 자치구 공연시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찾아가는 유랑극단’, 국악 분야 전공자나 경력자가 국악 관련 예술문화단체에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공연기획‧제작 등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국악인턴제’ 등.

서울시가 올 한 해 이와 같이 다양한 창작활동 및 문화예술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미리보는 공모일정과 지원내용을 소개했다. 총 5개 분야(①창작지원 ②연극 ③마을미디어 ④국악 ⑤시)에 총 9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창작지원 : ▴최초예술지원 ▴서울청년예술단 ▴청년예술공간지원 등을 추진, 신진‧청년예술인들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사다리 역할을 한다. 1월 말~2월 중 공모를 시행하며,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sfac.or.kr) 공고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연극 : ▴대중적이고 우수한 연극작품을 선정해 자치구 공연시설과 매칭해주는 ‘찾아가는 유랑극단’(3월 중 모집공고) ▴대학로 일대 소극장을 선정해 임차료를 지원하는 ‘서울형 창작극장’(1~2월 모집공고) 사업을 추진해 연극 창작활동과 대학로 공연예술계 활성화에도 나선다.

마을미디어 : 마을잡지, 팟캐스트, 영상 등 마을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마을미디어 활동단체를 선정해 지원한다. 3월 중 참여 단체를 모집할 예정이며, 주민 3인 이상 단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정기적으로 지역의제 및 자신만의 콘텐츠를 양성하는 단체들도 지원 가능하다.

국악 : 신진국악인의 창작작품 육성과 우수국악작품의 공연을 지원한다. 또 국악 전공자와 경력자가 국악분야 실무업무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인턴십도 운영한다. 3월 중 운영단체를 공모한다.

지하철 시민 시(詩) 공모 : 올해도 지하철에서 시민들에게 따뜻한 감성과 위안을 주는 시민 시(詩) 작품을 공모한다. 6월 ‘내 손안에 서울’ 등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며, 문학평론가, 학계 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당선작을 최종 선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culture.seoul.go.kr)와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s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예술인들의 열악한 처우 개선 및 창작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으로 발표한 「서울예술인플랜」('16.10.)에 따라 5대 핵심사업(①예술인 주거‧창작공간 확충 ②예술인 활동기회 제공 ③예술인 창작활동 촉진 ④예술인 역량강화 및 교육 ⑤지속가능한 예술환경 조성)을 중심으로 예술인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강지현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국악, 연극 등 다양한 예술장르의 공모사업을 통해 많은 예술인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즐겁고 행복한 문화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문화예술사업 공모 일정

분야

사업명

사업내용

공모일정 등

비 고

창작

지원

최초

예술지원

39세 이하 또는 데뷔10년 이하 예술가 개인

연구비 또는 사업비 지원

‘18. 1월말 ~ 2월중

서울

문화재단

홈페이지

공고

서울청년

예술단

39세 이하 또는 데뷔10년 이하로 구성된

2인 이상 단체 활동비 및 사업비 지원

‘18. 1월말 ~ 2월중

청년예술

공간지원

공연, 전시, 복합문화공간 등 민간공간 운영자

임차료 및 사업비 지원

‘18. 1월말 ~ 2월중

연극

찾아가는 유랑극단

공모로 통한 우수한 작품 5작품 선정

‘18. 3월

 

‘18. 4월

 

공연장 지원가능한 자치구 작품지원신청

‘18. 4월

 

선정된 극단과 자치구의 매칭

서울형 창작극장 공모

운영난을 겪고 있는 기획극장의 임차료를 지원하여 민간공연장의 운영난 해소 및 공연예술계 창작인프라 강화

모집공고 및 신청서 접수

18. 1.~2.(시홈페이지 등)

 

지하철 시민시 공모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시민 시 공모선정

‘18. 6월

 

마을

미디어

마을미디어 단체 공모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공모선정

‘18. 2월

 

마을미디어 활동단체 공모선정

‘18. 3월

 

공동체미디어활동가, 마을미디어

매니저(뉴딜일자리 30명 모집)

‘18. 3월

 

국악

신나는

국악여행

창단 3년이내의 신진국악인의 작품을 공모‧선정하여 인큐베이팅 후 서울시내 초등학교

30곳을 방문 공연

’18. 3월

 

신진국악인 발굴 및

우수국악

작품 육성

신진국악인의 국악 창작공연작을 선정하여 인큐베이팅 후 경연대회 개최 (10개 작품)

2년이상 생존해온 우수국악작품을 선정 공연지원 (7~8개 작품)

’18. 3월

(운영단체 공모)

 

국악인턴제 운영

국악단체와 국악전공자 및 경력자를 선정하여 각 단체에 국악전공자 및 경력자를 1명씩 배치 (12개단체, 12명 배치)

’18. 3월

(운영단체 공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